소소한 IT 기기들

아이폰에서 시리 대신 오케이 구글(OK Google)을 부르는 방법 - 나만 몰랐나 2

워크앳로터스 2019. 2. 14. 23:03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시리를 부르지 않고 구글을 불러보다니... 뭐 그럴수도 있죠.

아이폰에서 시리를 활용하여 구글을 불러서 대화를 나누는 방법입니다. 기분전환으로 가끔씩 사용해 볼만합니다. 집에 구글 홈 미니가 있기에 더욱더 사용할 만하네요.

블로그 원본의 일부분만 공유하였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콘텐츠 가장 하단의 이미지를 눌러서 원본 콘텐츠로 이동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 기기들을 사용하면서 인공지능 개인 비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리 (Siri)"의 도움을 많이 받는 편입니다. 물론 외부에 오픈된 공간에서 주변에 사람들이 많은 경우 시리를 불러서 일을 시키는 경우는 드물지만, 주로 업무상 차량을 이용하여 이동이 잦은 편이라 혼자서 다니는 시간이 많습니다.

차에서 문자를 확인하거나, 답문을 보내거나, 전화를 걸거나 여러 가지 작업들을 시리에게 요청하고 대화를 통하여 좀 더 편하게 작업을 하고 있는 편입니다. 기존 아이폰 6보다 금번 아이폰 Xs로 바꾼 후에 더욱더 빠르게 시리가 응답하더라고요.

이제 곧 가까운 시일 내에 구글 홈 미니가 새롭게 집으로 배달이 될 예정입니다. 지난번에 공유드렸지만, SSG 카드를 신청하여 SSGPAY로 첫 번째 결제를 하게 되면 구글 홈 미니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가 있어 참여하였습니다. 12월 초에 배송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아이폰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활용하는 방법? 아이폰에서 "OK Google"하고 부르면 구글 어시스턴트가 대답하게끔 할 수 없을까?

지금부터 내 아이폰에서 "OK Google"을 불러서 일을 시키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오세요.

먼저 아래 두 개의 앱을 찾아서 설치합니다.

첫 번째는 영어로 "shortcut" 또는 한국어로 "단축어"라고 검색하여 아래 해당 앱을 설치하세요. 앱을 설치하시고 시작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단축어 앱은 예전 Workflow라는 앱을 애플에서 사버렸다고 하더라고요.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에서 앱에 대한 자동화를 실행할 때 애용하였다고 알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별로 사용할 일은 없었기에 그리 익숙한 편은 아니지만요.

두 번째 설치할 앱은 바로 오늘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하는 "구글 어시스턴트"입니다. 요건 검색할 때 좀 신경을 써야 할 거 같습니다. "Google"은 영어로 되어있고 "어시스턴트"는 한글이네요. 하여튼, 검색 후 찾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를 마치고 나서 구글 어시스턴트 앱을 실행하시면 본인의 구글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도록 진행하시면 됩니다.

두 개의 앱을 설치하고 나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부르는 호출어를 저장하도록 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실행하고 본인의 구글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을 하고 나면, 아래 왼쪽 그림과 같이 안내 메시지를 보게 될 텐데요. 여기서 상단에 첫 번째 메시지인

Siri에 'Ok Google' 추가

라는 항목을 주의 깊게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단계에서 Siri에 추가라는 버튼을 누르셔도 되고 지금 누르지 않고 뒤에 추가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저는 여기서 추가 버튼을 누르고 진행하겠습니다.

그러고 나면 오른쪽 그림처럼 Siri에 추가라는 화면에서 'OK Google'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라고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그림 하단에 빨간색 녹음 버튼이 보이시나요? 

빨간색 녹음 버튼을 눌러서 시키는 대로 OK Google이라고 불러봅니다. 그리고 저장합니다. 만약 난 OK Google 대신 다르게 불러보고 싶다면 다른 이름으로 불러서 저장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이 단계에서는 그냥 시키는 대로 OK Google이라고 저장하고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OK Google이라고 녹음하고 저장하면 아래 화면처럼 나타날 겁니다. 그림의 오른쪽 상단에 완료 텍스트를 눌러서 다음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시 호출어를 다르게 저장하고 싶은데, 어디서 수정하면 될까?

라고 생각하시면 아래 과정을 따라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아이폰의 설정에서 아래로 내려가면서 "Siri 및 검색" 메뉴를 찾아서 클릭하세요. 그럼 오른쪽 그림처럼 세부 항목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 보이는 나의 단축어 부분을 누를 겁니다. 여기 1개라고 되어 있는 거 보이시죠? 이게 바로 위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실행하면서 Siri에 추가한 항목입니다.

아래 왼쪽 그림에 보시면 항목이 하나 있습니다. "OK Google"이라고 불러서 저장한 바로 그 항목입니다. 이걸 눌러서 이제 수정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오른쪽 그림의 중간 부분에 "문구 다시 녹음"이라는 메뉴가 보일 겁니다. 누르세요.

그리고 저는 이번에 "OK Google" 대신 "Google 불러줘"라고 녹음을 하고 저장을 하였습니다. 왜냐고요? 그 이유는 바로 아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작업을 마쳤으니 호출어를 불러볼까요?

두 개의 앱도 설치하고 호출어도 저장하였으니, 이제 제대로 동작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아이폰에다 대고 "Google 불러줘"라고 아무리 불러봐야 소용없습니다.

그럼 뭐라고 불러야 하냐고요?

시리야 Google 불러줘

라고 하시면 아래 왼쪽 그림처럼 시리가 받아 적고 오른쪽 그림처럼 구글 어시스턴트를 불러줍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화면이 나타난 후부터는 구글과 대화를 통하여 여러 가지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제 12월에 구글 홈 미니가 도착하면 기기 등록에서 추가하고 아이폰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하여 제어도 가능해질 거라 생각합니다. 그때를 기다려 봅니다.

구글 구글홈미니 블...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