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애플 TV 3세대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국에서 애플 TV 앱 및 애플 TV+ 서비스 이용불가

워크앳로터스 2021. 12. 3. 10: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아마도 저처럼 애플 TV 3세대 기기를 해외직구로 구입해서 미국 계정을 이용하여 사용하던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제 한국에서도 정식으로 애플 TV 서비스가 제공되니 한국 계정으로 바꿔볼까? ㅠㅠ 안되더군요.


2주일 간 정말 다양한 소스를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제 오늘은 결론을 내리려고 합니다. 다름 아니라 애플 TV 3세대 제품과 국내 애플 TV+ 서비스 사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혹시 애플 TV 3세대 기기를 이전에 해외 직구하여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11월 4일 국내 서비스 론칭한 애플 TV+를 구독하려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내용은 국내 최대 맥쓰사 카페에 올렸던 내용입니다. 애플 TV 3세대 기기를 초기화하고 애플 한국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애플 TV 앱을 이용한 서비스를 사용해 보려고 하는데, 안되는 겁니다. 활성화 실패도 보이고 위치 설정에서 대한민국 정보도 확인되지 않는 겁니다. 먼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애플 TV+ 서비스 국내 정식 출시와 함께 기존에 사용하던 애플 TV 3세대를 활용해 보려고 합니다. 기존에는 한국에서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상황이라 애플 미국 계정으로 사용하였고, 오늘 애플 TV를 초기화한 후 애플 한국 계정으로 접속하려고 이거저거 살펴보는데, 뭔가 이상합니다. 당연히 나타날 거라 생각했던 애플 TV 앱이 안 보입니다.

설정 부분에서 뭔가 작업을 더 해야 하나? 생각하면서 살펴보니까... 정보 제일 아래 활성화 부분이 실패함으로 나타나네요.

그리고 iTunes Store에 들어가서 위치 정보를 대한민국으로 변경하려고 하는데, 목록에서 아무리 찾아봐도 대한민국이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영어로도 Korea, South Korea, Republic of Korea... 모두 찾아보았지만 찾을 수가 없네요.

애플 TV 3세대는 한국에서 사용할 수 없는 건지???


맥쓰사 카페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에도 글을 올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답글을 달아주셨고, 대부분의 경우 애플 TV 4K 1세대 까지는 사용하고 계시면서 문제없이 애플 TV 앱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어떤 분들은 애플 TV 3세대는 구형 OS라서 지원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고, tvOS 15 이상에서만 지원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럴 수 있겠다 싶긴 한데, 그래도 확실한 답을 찾고 싶더군요.

그래서 전화를 걸었습니다. 애플 서비스 센터에 바로 전화 걸었죠. 이전에 다른 건으로도 도움을 받은 적이 있었기에 바로 전화 걸어서 정확한 답변을 얻고자 합니다. 친절한 상담원이 응대를 하더군요. 문제 상황을 자세히 설명하고 답변을 얻으려고 하였지만, 아무래도 한국에서 이제 막 애플 TV 서비스를 시작한 상황이라 담당자분도 즉답은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이해는 됩니다.

일단 가이드 받은 내용은 애플 TV 기기를 초기화하면서 애플 TV 소프트웨어를 다시 설치해 보는 가이드를 받았습니다. 물론 이미 여러 번 초기화 작업을 하였고 지금 설치된 애플 TV 소프트웨어 버전도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7.8 최신 버전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제가 초기화한 방법은 애플 TV 기기 메뉴에서 초기화를 한 것이고 아래 상담원분이 알려주신 내용은 macOS를 사용하는 기기나 Windows 기기에서 iTunes를 이용한 초기화로 조금 다를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이리저리 인터넷 검색해 본 바로 차이가 있다는 분들이 계셔서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뭐, 복잡하진 않습니다. 집에 있는 iMac 에다가 케이블을 이용하여 애플 TV랑 연결을 합니다. 오랜만에 애플 TV 연결 단자들을 봐서 그런지 새롭네요. 특이하게 마이크로 5핀 단자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흔한 USB-A to 마이크로 5핀 케이블을 이용하여 iMac이랑 연결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아래 가이드에서 시키는 대로 iTunes를 이용하여 연결된 애플 TV를 초기화합니다. 최신 버전의 설치 파일을 내려받아서 설치하기에 시간이 좀 걸릴 뿐 어렵진 않습니다. 요건 별도 블로그 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걸로 해결이 되진 않았습니다. 초기화 작업은 성공적으로 마쳤지만 여전히 문제는 동일하게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애플 서비스 센터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다른 담당자분이 연결이 되었고, 이전 히스토리를 말씀드렸더니 지난번 상담했던 상담사분을 연결시켜 주시더군요. 그리고 문제가 여전하다고 말씀드리고 본인도 내부 문서와 정보들을 확인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시더라고요. 이번엔 제일 먼저 전제 조건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애플 TV 3세대 기기가 과연 애플 TV 앱을 지원하느냐?

저 질문에 대하여 지원하지 않는다면 답을 얻은 것이고 지원한다고 하면 방법을 못 찾는 것이겠지요. 근데, 애플 한국 공식 홈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하였습니다. 링크 누르고 보셔도 좋고 아래 제가 가져온 내용을 보셔도 좋습니다.

애플 TV 3세대를 사용하는 경우 애플 TV 앱에서 애플 TV+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글죠. 그래야 말이 되죠. 제가 이미 애플 TV 3세대를 해외 직구로 구입해서 애플 미국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애플 TV 앱을 이용하여 애플 TV+ 서비스 구독은 하지 않았지만 이거저거 조금씩 메뉴에 들어가서 살펴볼 수는 있었거든요. 근데, 초기화하고 한국 계정으로 로그인하고부터는 사용인 안되는 겁니다.

ㅎㅎ 눈치 빠른 분들은 알아차리셨죠. 그렇습니다. 한국에서의 서비스가 문제인 겁니다. 상담사분이 내부 문서를 확인한 바, 11월 4일 한국에서 애플 TV 판매 및 애플 TV+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애플 TV HD(4세대) 이상 tvOS를 사용하는 경우에 한해서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확인하였답니다. 즉 한국에서는 애플 TV 3세대는 애플 TV 앱을 이용한 서비스를 받을 수가 없다는 겁니다. 이런 차이가 있었네요.

그런 내용이 공식적으로 발표된 것이 있냐고 물었더니, 공식 홈페이지에 내용이 올라가 있진 않고 내부 문서에서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니 맥쓰사 질문 글 올린 댓글에 어떤 분이 그런 이야기를 적어 두셨더라고요.

한국에 출시할 때부터 4세대부터 가능하다는 안내가 있었습니다

허걱... 이런 내용은 보질 못했는데...

그래요. 결론은 한국에서는 애플 TV 3세대의 경우 한국 계정으로 애플 TV 앱을 이용한 서비스가 불가합니다. 그럼 저는 애플 TV 새로 하나 구입해야겠네요. ㅎㅎ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 TV 3세대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국에서 애플 TV 앱 및 애플 TV+ 서비스 이용불가

2주일 간 정말 다양한 소스를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