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이제 데스크톱 PC에도 TPM Enable 하고 Windows 11 업그레이드 완료하였습니다

워크앳로터스 2021. 12. 3. 10:33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이제 노트북, 데스크탑PC 모두 Windows 11로 업그레이드를 경험하였습니다. 물론 리뷰나 벤치마크 테스트를 위하여 Windows 10으로 유지하고 있는 기기도 있긴 합니다. TPM만 잘 넘기면 일단 저는 쉽게 업그레이드 가능하였습니다.


지난주 노트북에 이어서 오늘은 휴일 여유로운 시간을 이용하여 데스크톱 PC에서 Windows 11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습니다. 뭐, 중간에 TPM 관련 조금 어려운 상황도 만났지만, 그래도 결국에는 이렇게 업그레이드를 무사히 마치고 Windows 11의 배경 화면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Windows 11 업그레이드를 고려하시는 분들 그리고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이거저거 챙겨보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거 같아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일단 업그레이드의 시작은 아래 링크부터 ...

Windows 11 다운로드

Windows 11 미디어를 설치하거나 만들기 위한 옵션은 아래 3가지입니다. 각 옵션을 확인하여 가장 적합한 옵션을 결정하세요.

이미 노트북에서 업그레이드할 때 언급을 하였지만,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시작하시면 됩니다. Windows 11 다운로드 사이트에는 총 3가지 방법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기존 환경 그대로 업그레이드를 할 거니까... 첫 번째 옵션을 선택하였습니다.

완전히 새롭게 설치하실 분들은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옵션을 선택하여 설치 미디어나 ISO 파일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첫 번째 옵션을 선택해 보도록 할게요. 잉? 근데, 이게 무슨 일인지? 노트북에서 업그레이드할 때는 여기 단계는 무사히 넘어갔는데... 이건 뭐, 처음부터 문제가 생겼네요.

무슨 상황인지 모르겠지만, 업그레이드를 위한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무슨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는 건지 알기 위해서, PC 상태 검사 앱을 실행하고 확인하려고 합니다. 위에 화면에서 파란색 글자로 적힌 "PC 상태 검사 앱"을 누르시고 설치하면 아래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제일 상단에 "지금 확인" 버튼을 눌러보세요. 아~~~~ 그렇군요. 이게 바로 요즘 Windows 11 업그레이드와 관련하여 많이들 이야기하는 그 TPM 인가 봅니다. TPM이 정확히 뭔진 모르지만, 업그레이드 관련 콘텐츠에서 항상 많이들 언급하시더라고요.

첫 줄에 있는 TPM 2.0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라는 내용 외에는 아래로 쭉~~~~~ 내려가면서 봐도 보안 부팅, 프로세서, 메모리, 디스크, 클럭 속도 모두 충족을 하네요. 다행입니다. 그럼 TPM 하나만 해결하면 업그레이드 가능하다는 이야기잖아요. 그럼 해결해야죠.

"TPM 2.0 사용 설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라고 적혀있는 파란 글씨를 눌러보니 뭔가 잔뜩 내용이 나오고 있습니다. 두어 번 반복해서 읽어보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충 감을 잡아 봅니다. 그럼 시키는 대로 따라 해보도록 하죠.

먼저 Windows OS에서 시작을 선택하고 "tpm.msc"를 입력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현재 시스템에서 TPM 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역시 찾을 수 없다고 나오네요. 그러니까 설치가 안되는 거겠죠. 그럼 이제 이걸 사용 가능하도록 설정하여야 하는데... BIOS에서 설정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PC를 잘 아시는 분들은 바로 재부팅 하면서 DEL 키나 F2 키를 이용하여 BIOS 설정 모드로 진입하시겠죠. 하지만, 그걸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가이드에서 시키는 대로 OS에서 BIOS 설정 모드로 재부팅 하는 방법대로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설정에서 제일 하단에 업데이트 및 보안을 누르세요.

그리고 아래 화면에서 왼쪽에 복구 메뉴를 누르고 오른쪽에 고급 시작 옵션 아래 지금 다시 시작이라는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바로 재부팅하진 않으니까 안심하세요.

그다음 내용은 아래 짧은 영상으로 따라가시면 됩니다.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UEFI 펌웨어 설정...

계속 따라오시면 아래 화면을 만나게 될 겁니다. UEFI 펌웨어 설정이라는 메뉴를 누르면 이제 재부팅을 하면서 따로 DEL 키나 F2 키를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BIOS 설정 화면으로 진입하게 될 겁니다.

과감하게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고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사용하는 시스템마다 다르겠지만, 대략 요런 비슷한 모양의 BISO 설정 화면이 나타날 겁니다. 좀 오래된 시스템의 경우 Text 모드로 보일 수도 있어요. 저도 그래픽 모드는 익숙하지 않아서, 고급 모드(Advanced Mode)로 변환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TPM 관련 설정은 BIOS마다 조금씩 다르게 표시되거나 위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안 쪽이나 고급 옵션 쪽에 있을 거 같아서 살펴보니까... 여기 있네요. Advanced 옵션 아래 TPM Device Selection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일단 TPM이라고 적힌 건 이거 하나니까 맞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선택 옵션을 눌러보니 Firmware TPM을 선택하면 Enable 하는 거라고 친절하게 알려주네요. 아마도 AMD 기반이냐 인텔 기반이냐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다음에 인텔 쪽 PC도 업그레이드하면서 확인해 보도록 할게요.

OK 버튼 누르고 PC가 부팅되면 다시 확인을 해 봅니다. "tpm.msc"라고 입력하면 이번에는 이전과 다르게 로컬 컴퓨터의 TPM 관리라는 항목으로 자세한 설명과 작업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요. 이제 TPM에 대하여 인식이 되는 거 같습니다. 다시 "PC 상태 검사 앱"을 실행해서 확인합니다. OK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고 하니 업그레이드 시작해도 되겠습니다. 그럼 다시 Windows 11 다운로드 웹 사이트로 이동하여 첫 번째 옵션을 실행하도록 할게요.

짜란~~~~~~! 이제 시스템 요구 사항 체크 단계를 통과하고 업그레이드를 위한 화면을 만나게 되는군요.

노트북에서 업그레이드할 때와 동일하게 총 3단계를 거쳐서 진행이 되나 봅니다.

2단계에서 무사히 통과가 되었습니다. 노트북에서는 여기서 잠깐 어려움을 겪었는데...

마지막 3단계도 느리지만 그래도 놔두니까 진행이 되어서 무사히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3단계에서 끝부분에 좀 천천히 진행이 되더라고요. 노트북에서 업그레이드할 때에도 마지막 3단계는 좀 천천히 진행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그래도 그냥 놔두시면 진행이 될 겁니다. 그럼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갈게요. 거의 마지막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PC를 재부팅 하면서 뭔가 마무리를 하고 있나 보네요. 두어 차례 재시작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잠시 시간이 지나고 요렇게 새로운 배경화면으로 만나보게 될 겁니다. 이제 거의 끝났습니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잠시 마무리 작업을 진행하고 곧 요런 새로운 배경화면과 함께 업그레이드된 Windows 11 OS를 만나보시게 될 겁니다.

TPM 하나만 제외하고는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경우라면 간단하게 BIOS에서 TPM을 Enable 하고 업그레이드 시도하면 이렇게 성공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데스크톱 PC에도 TPM Enable 하고 Windows 11 업그레이드 완료하였습니다

지난주 노트북에 이어서 오늘은 휴일 여유로운 시간을 이용하여 데스크톱 PC에서 Windows 11 업그레이드...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