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사용기] 로지텍 MX Master 3 무선 마우스로 플로우(FLOW) 하였습니다.

워크앳로터스 2021. 4. 16. 09:43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마우스입니다. 저도 추천하구요. 특히나 Flow 기능 때문에 만족도가 엄청 높아지더라구요. 개봉기뿐만 아니라 사용기도 그래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지난 개봉기를 통하여 왜? 많고 많은 마우스 중에서 로지텍 MX MASTER 3 무선 마우스를 선택 하였는지? 그리고 디자인은 어떠한지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제가 가장 마음에 들어 하는 로지텍 플로우(Flow) 기능을 사용하기 위하여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그리고 지난 2주일 간 사용하면서 어떤 점이 편리하였는지 등에 대한 사용성 위주로 전달하려고 합니다.

혹시 개봉기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누르고 잠시 건너갔다 오셔도 됩니다. 바쁘신 분들은 그냥 읽어내려가셔요. ㅎㅎ 죄송합니다. 이미 사용한지 꽤 되었는데, 이제서야 올리게 되었네요.

[개봉기] 로지텍 마우스 완결판! MX Master 3 무선 마우스를 손에 쥐었습니다.

이미 작년에 가지고 싶은 기기 베스트 5 아이템으로 로지텍 마우스를 선정하고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

 

[개봉기] 로지텍 마우스 완결판! MX Master 3 무선 마우스를 손에 쥐었습니다.

이미 작년에 가지고 싶은 기기 베스트 5 아이템으로 로지텍 마우스를 선정하고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

blog.naver.com

공부합시다. 플로우(Flow)가 뭐지?

로지텍 MX Master 3 무선 마우스, 혼합 색상

PC를 넘나들다

하나의 마우스, 키보드로 여러 컴퓨터를 제어하고 파일 전송이 가능한 Logitech Flow를 소개합니다.

Logitech Flow 멀티-디바이스 제어 및 간편한 파일 공유

Logitech Options는 최적의 생산성과 독창성을 위해 마우스, 키보드 및 터치패드를 맞춤 설정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Logitech Flow 멀티-디바이스 제어 및 간편한 파일 공유

Logitech Options는 최적의 생산성과 독창성을 위해 마우스, 키보드 및 터치패드를 맞춤 설정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www.logitech.com

위 링크를 타고 건너가셔도 아래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지만, 이거 먼저 보셔도 쉽게 이해가 될 겁니다. 서로 다른 OS가 설치된 기기 간에도 하나의 마우스/키보드를 이용하여 왔다리갔다리 할 수도 있고 심지어 파일을 Copy 하여 다른 기기에서 Paste 할 수도 있다는 사실! 놀랍지 않나요? 이게 바로 플로우(Flow)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사용할 수 있는 거야?

당연히 먼저 플로우(Flow)가 지원되는 로지텍 마우스와 키보드를 구입해야 하겠지요. ㅎㅎ 그리고 로지텍 제품의 경우 PC에 아래 그림과 같이 기기 제어를 위한 프로그램을 하나 설치합니다. 이걸 Logitech Options라고 부르더군요. macOS 용도 있습니다. 저는 이미 로지텍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기에 제 iMac에 Options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Logitech Options를 다운로드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십시오.

Logitech Options는 최적의 생산성과 독창성을 위해 마우스, 키보드 및 터치패드를 맞춤 설정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Logitech Options를 다운로드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십시오.

Logitech Options는 최적의 생산성과 독창성을 위해 마우스, 키보드 및 터치패드를 맞춤 설정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www.logitech.com

그래서 바로 Logitech Options 프로그램을 실행하니, 요렇게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MX MASTER 3 마우스가 인식이 되어서 보이더군요. 별다른 작업 없이 그냥 연결되면 바로 인식이 되나 봅니다.

그림이 많아서 좀 빠르게 넘어갈게요.

위에서 마우스 설정과 관련된 작업을

하려고 마우스를 선택하였더니...

요렇게 뭔가 안내 화면들이 나오더군요.

이거 그냥 넘어가고 싶은 분들은 오른쪽

상단에 SKIP 누르셔도 됩니다.

저는 하나씩 다 살펴보고 가도록 할게요.

사실 사용자 설명서가 패키지에 들어있지

않아도 요런 자세한 설명이 있어서 사용에

힘든 부분은 거의 없을 겁니다.

이걸 MAGSPEED 스크롤 휠이라고 하나 보네요.

요거 정말 꿀잼입니다. 제가 작업할 때 이 기능은

필수 항목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한 번 휠을 돌리면

계속해서 스크롤이 일어나는 방식입니다. 좀 있다

직접 보여드릴게요. 요거 개꿀!

처음엔 요기 버튼은 마우스의 DPI를 조절하는

버튼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니더군요. 모드 전환 버튼

이라고 하네요. 무슨 모드를 전환하는 거냐면...

마우스 휠을 돌릴 때 톱니바퀴처럼 뭔가 걸리는 느낌이

들게 하는 모드랑 그냥 아무 걸리는 거 없이 돌아가는 느낌

요렇게 두 가지 모드를 전환하는 버튼입니다.

음... 이건 정말 말로 해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인데...

제스처 버튼이라고 하는 겁니다.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마우스의 움직임을 따라 제스처 명령을 실행하게 하는 거죠.

macOS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 트랙패드를 경험해 보신 분들

아실 겁니다. 제스처 기능이라고... 손가락을 2개, 3개 가지고

요래요래 막 움직이면 화면이 전환되고 앱이 나타나고 사라지고

ㅎㅎ 그런 기능을 마우스로 제어하는 거라고 말씀드리죠.

그리고 여기 엄지손가락으로 돌릴 수 있는 휠이

또 있네요. 마우스 클릭하는 위치에 있는 휠 말고

요기에도 휠이 있어서 기능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가로 방향으로 스크롤 하는 겁니다.

심지어 앱별로 다른 기능을 할당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거 신기한걸요.

즉, 똑같이 휠을 돌려도 엑셀에서는 가로로 움직이고

워드에서는 줌으로 확대하고...

그리고 미리 다양한 앱들에 대하여 설정된

기능들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앱 중에서

제 iMac에 설치된 앱 목록이 나타나고

INSTALL 을 누르면 바로 적용이 되는 겁니다.

물론 원한다면 뒤에 바꿀 수도 있습니다.

그림을 하나씩 가져다가 설명을 하니

시간이 좀 걸렸네요. 요기까지 하시면

이제 사용을 위한 설명서 내용을 다

살펴본 겁니다. 설명서 필요 없겠죠.

위에서 진행한 과정들에 대하여 본인은 마우스

버튼/휠 등에 다른 기능을 부여하고 싶다면...

요렇게 변경하고자 하는 각 영역을 선택하고

원하는 기능으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지금부터 플로우(Flow) 해 볼까요.

OPTIONS 메뉴 상단에 마지막 항목이 Flow입니다. 여기를 누르면 이제 시키는 대로 하나씩 진행하면 되는 거죠. 그럼 시작해 볼까요.

STEP 1. OPTIONS 설치

먼저 첫 번째는 마우스를 이용하여 이동하면서 사용할 기기들 모두에다가 OPTIONS를 설치하는 겁니다. 저는 이미 지금 작업하는 iMac에 OPTIONS를 설치하였고, 그 옆으로 같이 옮겨 다니면서 사용할 맥북프로에도 OPTIONS를 설치해두고 키보드를 연결해서 사용 중이었습니다.

STEP 2. 마우스 연결

두 번째는 MX MASTER 3 마우스를 옮겨 다닐 기기마다 연결해두는 거죠. 이미 iMac에서는 연결해서 사용 중이니까 맥북프로에도 마우스를 연결해야겠습니다. iMac은 개봉기에서 보셨겠지만 USB 동글로 연결을 해둔 상태니까 맥북프로는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블루투스로 연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ㅎㅎ 사용자 설명서가 없어도 이미 우리는 개봉기에서 마우스 바닥에 붙어있었던 스티커를 통하여 방법을 배웠습니다. 요렇게 그림의 버튼을 눌러서 2번에서 깜빡이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버튼을 천천히 한 번씩 누르면 1, 2, 3 번 순서대로 LED 가 깜빡이면서 현재 연결할 기기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저는 1번에 iMac 그리고 2번에 맥북프로를 연결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맥북프로 블루투스 설정에서 보시면 "MX Master 3" 항목이 페어링 대기 상태로 보일 겁니다. 그냥 이거 선택하시면 연결됨으로 나타날 겁니다. 그럼 블루투스로 마우스랑 연결이 끝난 겁니다.

STEP 3. 동일한 네트워크에 위치

마지막 세 번째는 움직여 다니려는 기기들이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iMac이 연결된 무선 네트워크랑 맥북프로가 연결된 네트워크가 동일하면 되는 거죠. 이미 완료하였습니다.

모든 준비는 마쳤습니다. 이제 화면에 보이는 ENABLE FLOW 버튼만 누르시면 끝입니다.

플로우(Flow) 관련 설정화면이 나오네요. 기기 간 이동 방식, Copy&Paste 사용 여부, 키보드 연동 사용 여부 등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ㅎㅎ 설정은 나중에 하더라고 일단 마우스가 모니터를 넘어서 잘 건너가는지 확인부터 해 봐야죠. 오홀... 됩니다. 잘됩니다.

[사용기] 로지텍 MX Master 3 무선 마우스로 플로우(FLOW) 하였습니다.

로지텍 플로우(Flow)를 사용하면...

이제 작업할 때 왼쪽에 맥북프로 13인치 모니터랑 가운데 iMac 모니터를 각각 독립적으로 사용하면서도 마우스, 키보드 하나로 두 개의 OS를 제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기다가 iMac에서 맥북프로에 문서를 넘기고 싶을 때 그냥 copy&paste를 해도 쉽게 됩니다. 이거 정말 편한걸요.

매번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요렇게 메뉴 바에 작은 아이콘으로 표시되어서 선택하면 환경설정 및 기능 ON/OFF를 손쉽게 지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베스트 기능 3가지!

위에서 설명드린 플로우(Flow) 기능을 제외하고 직접 사용하면서 무척 편하게 이용하는 기능들이 많은데 그중에서 Best 3를 이야기 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 기능 : MAGSPEED 휠

스크롤 속도에 따라 휠 모드(일반/초고속 스크롤) 자동 전환하는 기능입니다. 제가 작업하면서 블로그 콘텐츠를 길게 작성하는 경우 제일 아래쪽까지 신속하게 이동하고 싶을 때 요렇게 휠을 조금 빠르게 돌리면, 한 번만 돌리면 계속해서 휠이 돌아가면서 자동으로 스크롤 하면서 제일 마지막 부분까지 이동을 하게 됩니다. 물론 반대로 제일 위로 올라오고 싶을 때도 휠을 돌리면 올라오는 거지요.

이전과 달리 마우스 휠을 여러 번 돌릴 필요도 없고, 마우스로 스크롤 바를 선택하여 끌어올릴 필요도 없고 그냥 마우스 휠 한 번만 돌리면 끝인 겁니다. 이거 작업할 때 무지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기능 : 커스터마이징 기능

이미 앞서 OPTIONS 화면을 이용하여 마우스의 버튼/휠에 대한 기본 기능 설정 부분을 설명을 드렸습니다. 요 아래 그림이 잘 표현된 거 같아서 가져왔고요. 요게 버튼/휠마다 기본으로 지정된 기능입니다.

하지만, 저는 요 기능들을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이 있더라고요. 그리고 제가 원하는 기능으로 변경하고픈 것도 있고요. 왼쪽 엄지손가락이 위치하는 곳에 있는 버튼 2개를 예로 들자면...

● 마우스 기본 기능 : 앞/뒤로 가기 버튼

● 변경하고픈 기능 : 화면 캡처, 이전 화면으로 이동

제가 작업하면서 많이 활용하는 기능이 스크린 캡처 기능과 웹 브라우저에서 이전 화면으로 이동하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버튼에다가 요렇게 Screen capture 기능을 매핑해두고...

다른 버튼에는 Back 기능을 매핑해서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요렇게 원하는 기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있다면 기본 설정을 대신하여 변경하실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모두에 적용할 수도 있고, 개별 애플리케이션에 서로 다른 기능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기능 : 마우스 움직임, 정확도...

사실 세 번째 항목은 느낌적 느낌에 관련된 사항이라 지극히 개인적인 장점일 수도 있습니다. 기존 여러 가지 마우스를 사용해 왔습니다. 유선 마우스, 무선 마우스 그리고 중저가, 고가 마우스 등... 한데 작업을 하다 보면 마우스의 움직임이 내가 원하는 대로 미끄러지듯이 움직여서 멈추고자 하는 곳에 정확히 멈추면서도 부드럽게 이어지는듯한 느낌이 지금까지의 경험 중에서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이건 참... 말로 설명하기 뭣하지만, 그래도 이렇게 밖에는 전달이 안되는 게 아쉽네요. 직접 사용해보면 바로 알 수 있는 건데... 물론... iMac에서는 그러하지만 지금 리뷰 중인 모니터의 경우 4K 30Hz로 연결되니까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약간 끊어지는듯한 느낌이라고 해야 하나... 그래서 모니터 주사율을 최대로 올려서 사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훨씬 부드럽게 움직일 겁니다.

2주가량 사용하면서 나름 적응을 완료하였습니다. 손목의 각도, 움직임도 좋았고, 원하는 기능으로 커스터마이징하여 작업의 효율성도 높이고, 여러 기기 간 이동성도 편하고 가격이 높은 게 좀 마음에 걸리지만 이거만 한 마우스 없을 거 같네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기] 로지텍 MX Master 3 무선 마우스로 플로우(FLOW) 하였습니다.

지난 개봉기를 통하여 왜? 많고 많은 마우스 중에서 로지텍 MX MASTER 3 무선 마우스를 선택 하였...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