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2019년 1월 1일 괜시리 잠은 오질않고 멀뚱멀뚱 새벽까지 시간을 보내다가 약간은 즉흥적으로 아직 때가 멀었다고 생각하여 깊게 고민하지 않았던 블로그와 광고 접목부분을 급 고민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어느정도 수준에 도달하는데 분명히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일단 시작부터 하고 보자는 생각에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신청하고 적용해보았습니다. 아래 신청과정 궁금하신 분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원본의 일부분만 공유하였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콘텐츠 가장 하단의 이미지를 눌러서 원본 콘텐츠로 이동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8년 12월 31일을 보내고 새로운 2019년 1월 1일을 맞이하면서 새벽 늦은 시간까지 금년에는 포스트/블로그를 어떻게 발전시켜볼까?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을 기울일까? 이런저런 고민들을 하면서 시간은 흘러가고 눈은 오히려 더 초롱초롱해지더라고요.
여러 가지 생각들 중에서 한가지 먼저 선택해서 실행에 옮겨보기로 하였습니다. 바로 네이버 애드포스트 입니다. 기존에는 구글 애드센스에 대하여 대략적으로 알고 있었을 뿐 네이버에도 이와 비슷하게 블로그의 수익모델이 있을 거라 생각 정도만 하였지, 2018년에는 그리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아직 때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였지요.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아래 링크 참조하세요.
물론 아직도 시기가 이르다고 생각을 하고 있지만, 2019년 목표를 세우고 1월 1일 애드포스트를 시작하여 금년 말에는 어느 정도 목표에 도달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실행에 옮기기로 결심하였습니다.
그래서, 먼저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어떻게 신청하는지?부터 살펴보았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홈페이지에서 시작합니다.
위에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됩니다. 애드포스트 홈페이지는 단순합니다. 제일 상단에는 시작하기 버튼이 눈에 띄도록 배치를 하였고, 그 아래에는 간단하게 애드포스트의 개념과 주요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광고주(사업자)들의 광고 콘텐츠를 미디어 운영자들의 매체에 노출시켜서 광고효과를 얻는 방식입니다.
맞춤형으로 광고가 노출되도록 네이버가 지원한다고 합니다. 즉 미디어 운영자들의 콘텐츠 성격과 상이한 내용이 노출되지 않도록 가급적 미디어의 주제와 연관된 내용이 맞춤형으로 노출 되도록 한다는 거죠. 이건 제대로만 이뤄진다면 괜찮은듯합니다. 제가 전달하고자 하는 미디어의 성격과 판이하게 다른 내용이 광고로 올라온다면 쉽사리 적용하지 못할 거 같습니다.
친숙한 UI와 간편한 광고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친숙함도 중요하지만 기존 미디어의 콘텐츠를 전달하는 방식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서 사용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노출하는 게 더 중요할 거 같습니다. 이건 직접 적용하고 난 후 어떻게 광고가 노출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네이버 애드포스트 신청하기 시작해 볼까요?
그냥 홈페이지 상단에 초록색의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총 4단계의 과정을 거쳐서 애드포스트 회원 가입하기 과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약관 동의 부분은 3개 항목 모두 체크해 주시면 되고요.
두 번째 과정인 회원 인증 부분은 이미 기존 네이버 로그인 사용자 정보를 가져와서 아이디와 이름을 표시해 줍니다. 그냥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세 번째 과정에서는 정보를 기입해야 할 부분이 좀 있습니다.
메일 주소 입력하고 인증하기 버튼을 눌러서 메일 계정에 대한 확인이 진행되고요. 이때 메일로 인증키를 보내주고 이를 받아서 입력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휴대폰 번호도 입력하고 나서 인증하기 버튼을 눌러서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주소도 입력하시고요.
주소 아랫부분에 수입이 발생할 경우 이를 지급할 은행 계좌 정보도 입력해 주셔야 하고 역시 인증하기 버튼을 눌러서 계좌 존재 여부에 대하여 확인이 진행됩니다. 수입 지급 방식과 자동 지급 설정의 경우 최소 금액을 설정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마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적용할 미디어까지 선택하면(기본 블로그 항목 선택) 가입이 완료됩니다. 그러나 바로 애드포스트 광고 콘텐츠가 제 블로그에 바로 적용되진 않습니다. 네이버에서 검토 후 통과가 되어야만 적용이 됩니다. 심사 결과는 업무일 기준으로 1~2일 정도면 바로 전달해 주더라고요.
네이버 애드포스트 심사 결과 통보
마지막 심사과정을 마치면 아래와 같이 메일로 애드포스트에서 심사과정이 통과되어 미디어가 등록되었다고 메일을 보내줍니다. 통과하고 나서부터는 바로 미디어에 광고 콘텐츠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설정/관리에 대한 링크 정보도 같이 보내주네요.
네이버 애드포스트 관리하기
네이버 애드포스트 미디어 등록이 완료되고 나서부터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홈페이지에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 관리/설정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물론 메일로 심사 통과 결과를 받은 후 메일에 포함된 링크를 따라 이동하셔도 되고요.
관리/설정 메뉴는 단출합니다. 왼쪽에 보고서 항목에서는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레 유입된 광고 효과에 따라 수입/지급/전환 내역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줍니다.
두 번째 미디어 관리 항목에서 기본적인 미디어에 광고 콘텐츠 노출과 관련된 부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복잡하지도 않더라고요. 하위에 있는 미디어 설정 메뉴를 눌러서 제가 등록한 블로그 제목을 클릭합니다.
그럼 해당 미디어에 대한 간략한 정보(미디어 명, 선호 주제 설정)가 보이고, 이 주제를 반드시 선택하셔야만 광고 콘텐츠가 가급적 블로그의 주제와 유사한 영역에서 노출이 되도록 하는 기준이 되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 미디어 설정을 눌러봅니다.
여기서 애드포스트 광고를 게재할 것인지? 여부에 대하여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PC에서는 광고가 노출되더라도 모바일에서는 게재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네요. 특정 광고 URL의 경우 직접 URL을 지정하여 차단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내 정보 메뉴에서는 앞에서 가입할 때 제공한 정보들을 언제든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영역입니다.
애드포스트가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볼까요?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적용되었다는 메일을 받고 난 후 블로그 콘텐츠를 등록해 보았습니다. 블로그 포스트의 본문상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더군요. 제 기억에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본문에도 광고를 노출하였던 거 같은데... 한데, 블로그 제일 마지막 부분에 광고 콘텐츠가 게재되었습니다.
"파워링크 광고입니다."라는 박스 안에 텍스트 기반으로 콘텐츠가 노출되고 링크를 통하여 이동하도록 제공됩니다. 여기 링크를 타고 유입되는 횟수를 가지고 수익을 지급하는 방식이지 않을까 짐작해봅니다.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소한 취미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일 조명 정말 하고 싶은데, 뭐 이리 준비해야 할 게 많은지... 그냥 사람 부를까 보다 (0) | 2019.02.19 |
---|---|
서울 시내에서 가장 걷기 좋은 산책길을 추천한다면 나는 안산 자락길을 추천하련다. (2) | 2019.02.19 |
2019년 기해년 황금돼지해가 밝았습니다. 운동을 통한 건강한 한 해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0) | 2019.02.18 |
SKT 클라우드베리 신규 기능 출시 이벤트 -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도전(1월 10일까지) (0) | 2019.02.18 |
CJONE 영화 쿠폰을 이용하여 CGV 영화 동반 1인 무료 관람 - 12월까지 사용 완료 (0) | 2019.0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