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HDMI케이블이 8K 고화질을 지원한다네. 어떤 케이블이야? 애니포트 모니터케이블

워크앳로터스 2021. 1. 1. 20:45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기기랑 모니터/TV를 연결하기 위한 다양한 케이블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케이블이 바로 HDMI 단자 케이블이고 이왕이면 버전이 높은걸로 하세요. 하위 버전 호환성을 모두 제공하니까요.


제목에는 케이블 이야기가 적혀있는데, 왜 아래 그림은 TV 가 나오는 거지? 하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TV 리뷰 하는 거냐고요? 제목하고 다르다고요? 아뇨... 그렇지 않습니다.

위에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왼쪽 아래 아이패드가 살짝 보일 겁니다. 거기 아이패드에 케이블을 연결하고 TV에도 연결해서 잠시 아이패드로 넷플릭스를 실행한 그런 상황인 겁니다.

 

기본적으로 아이패드 화면이 복제되어서 TV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거죠. 가로/세로 동일한 모양으로 보이고 넷플릭스 앱을 실행해서 전체 화면으로 한 후 TV로 영상과 음성을 내보내는 거죠.

바로 요렇게 말입니다. 이게 가능하게 되는 게 바로 오늘의 주인공인 HDMI 케이블이 있기에 가능한 거죠. 그래요. 오늘은 여러 가지 기기들과 TV를 연결해서 영상과 음성을 모두 전송하는 케이블 소개하려고요.

알록달록한 패키징에 내부가 훤히 보이는 요게 바로 오늘의 주인공인 HDMI to HDMI 케이블입니다.

HDMI 버전에 대하여 공부 좀 할게요.

애니포트 제품이고 양쪽이 모두 HDMI 단자로 되어 있고 HDMI 2.1 지원으로 8K 해상도까지... 뭔지 몰라도 이름에서 벌써 HDMI 케이블에서는 최고 레벨인듯한 느낌이 물씬 풍기네요.

애니포트 Ultra HDMI 2.1Ver 8K 고급형 모니터 케이블 AP-H8K010B

애니포트 Ultra HDMI 2.1Ver 8K 고급형 모니터케이블, 1개, 0.5m

자~~~~! 우리는 여기서 잠시 HDMI라는 이름에 대하여 잠시 살펴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PC, 태블릿, 노트북, 게임기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랑 모니터, TV, 빔프로젝터 등과 연결하여 영상과 음성을 전송해 주는 화면 역할을 하는 케이블을 찾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때 가장 많이, 흔하게, 일반적으로 많이 보게 되는 케이블이 바로 HDMI 케이블입니다.

근데, 이게 참... HDMI 케이블을 구입하기 위해서 좀 살펴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뭔 넘의 버전이 이리도 많고 기능 지원 여부도 버전별로 너무 다양하니깐요. 아래 표는 나무위키 HDMI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이거 다 설명드릴 순 없고, 요런 거에 흥미를 느끼는 분들은 잘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테고... 일반적으로 그냥 버전이 높은 게 좋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버전이 높은 건 하위 버전에 대하여 호환성을 제공하기에 어떤 기기도 문제없이 연결할 수 있다는 거죠. 반대로 낮은 버전 케이블이 높은 버전의 기기에 연결하면 고건 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애니포트 HDMI 케이블 스펙을 자세히 보세요. 위에 제공하는 스펙과 일치하는 부분을 살펴보면... 아~~~! 오늘 소개하는 애니포트 HDMI 케이블은 HDMI 2.1 버전을 지원하는구나.

아래 HDMI 2.1 버전에 대하여 간략하게 정리된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현재 가장 최신의 버전으로 최대 전송 대역폭이 48Gbps로 엄청납니다. 이를 기반으로 HDR10+, Dolby Vision 등 영상, 음성 모두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거죠.

HDMI 2.1은

HDR10+와 Dolby Vision을 제한 없이 온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최초의 HDMI 규격이다. VESA에서 발표한 디스플레이 스트림 압축(DSC; Display Stream Compression)을 사용했을 때 8K에서 120Hz까지 출력이 가능한데, 이는 HDMI 케이블을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를 압축시켜 대역폭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 주는 기술이다. 시각적으로는 손실된 부분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크로마 서브샘플링을 4:2:0이나 4:2:2로 떨어뜨려 화질 열화가 뚜렷하게 보이던 기존의 방법들은 필요가 없어지는 셈. HDMI 2.1에는 DSC 1.2a가 적용되며 이는 DisplayPort 1.4a에 적용된 버전과 동일하다. 또한 1Mbps의 오디오 대역폭을 가지는 ARC 대신 37Mbps의 eARC를 채택하여 음성 데이터를 37배 더 많이 전송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음질이 개선됨은 물론 Dolby Atmos를 무압축으로 출력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출처 : 나무위키 HDMI 문서)

위에 텍스트로 주~~~~~욱 적어 둔 거를 깔끔하게 패키징 측면에다가 잘 정리해 두었네요. High Speed HDMI With Ethernet, 4K를 넘어 8K Ultra HD까지 지원하니까 정말 고해상도 영상 장치에 적합한 케이블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물론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니까 어디에나 잘 사용할 수 있다는 거죠.

 

그리고 뒷면 패키징은 위에서 주요 특징으로 이야기한 내용을 좀 더 길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는 겁니다. ㅎㅎ 물론 영어로 되어 있네요. 그럼 패스합니다.

HDMI 케이블을 여러 개 사용해 봤지만... 기본적으로 최근에 만들어진 케이블이라면 대체로 HDMI 2.0 버전 이상은 지원할 테고 가격은 너무 비싸지 않아도 좋습니다. 그럼 일반적인 용도로는 대부분 만족하면서 사용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고해상도 영상, Dolby Vision을 지원하는 음성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요런 최신 HDMI 버전을 지원하는 케이블을 확인하고 구입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간단하게 디자인 살펴보도록 하죠.

패키징에 돈을 그렇게 많이 들이진 않았습니다. 아까 말씀드렸죠. 굳이 비싼 케이블을 사용해야 할 이유는 없으니깐요. 착한 가격에 HDMI 2.1 버전을 지원하는 케이블이라는 거죠. 플라스틱 케이스에 잘 고정시켜두었고, 반대쪽에는 케이블 타이 같은 걸로 묶어두었네요. 음... 저걸 뭘로 잘라야하나?

 

ㅎㅎ 힘들게 도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네요. 그냥 손으로 슬슬~~~~ 밀면 그대로 빠지더군요.

첫인상!에서 놀란 것은 바로 요거. 케이블의 두께입니다. 엄청 두꺼워요. 지금까지 본 케이블 중에서 가장 두꺼운 듯합니다. 어디선가 본거 같아요. 네트워크 케이블과 요런 HDMI 케이블 같은 것들은 두꺼운 게 좋은 거라고... 말입니다. 그러고 보니 예전 과학 시간에 배운 거 같기도 하네요. 전류를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흐르게 하기 위해서 통로가 넓으면 더 좋은 거라고...(아몰랑... 머리 복잡해요)

길이는 1m인데, 구입할 때 0.5m, 1m, 2m 요렇게 3종류로 판매하고 있으니 사용하는 곳에 따라서 적절하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PC랑 고해상도 모니터를 연결할 때는 2m로 긴 게 좋을 거 같고, 게임기랑 대화면 TV랑 연결할 때는 1m 정도만 해도 충분할 거 같네요. 0.5m 짜리는 어디에 적합할란가?

애니포트 8K 고해상도 영상 장치를 지원하는 HDMI 케이블이라고 적어 두었고 보통 금 도금을 하죠.

케이블 양쪽 모두 HDMI 단자이고... 좀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HDMI (Male) 수 단자입니다.

케이블만 굵은 게 아니라... 케이블과 커넥터 부분의 연결 파트도 튼튼하게 만든 게 티가 나네요. 그리고 커넥터 부분도 마감이 훌륭합니다. 우수한 성능을 위하여 디자인까지 신경을 많이 썼네요.

 

4K TV에 연결해 볼게요.

집에 PC랑 4K 모니터도 있긴 한데... 케이블의 특성상 모니터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지만, TV에 좀 더 적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65인치 대화면 TV랑 연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V는 요걸로...

[개봉기] 트루비 65인치 4K UHD 스마트 TV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개봉기] 트루비 65인치 4K UHD 스마트 TV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ㅎㅎ 지면에 다 옮기지 못하는 사연이 있었지만... 여하튼... 오늘 TV 들여왔습니다. 그것도 4K UHD ...

 

[개봉기] 트루비 65인치 4K UHD 스마트 TV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ㅎㅎ 지면에 다 옮기지 못하는 사연이 있었지만... 여하튼... 오늘 TV 들여왔습니다. 그것도 4K UHD ...

blog.naver.com

TV 뒷면에 HDMI 단자가 4개나 있더군요. 이미 LG U+ 셋탑박스랑 애플 TV가 연결이 되어 있고, 그 옆에다가 애니포트 8K HDMI 케이블을 연결하였습니다.

잠시 TV 세부 사양 표를 가져왔는데... 여기 자세히 보시면, HDMI 1, 2, 3, 4 요렇게 4개의 단자에 번호를 붙여두었고, 지원하는 버전이 1번은 HDMI 1.4 그리고 2, 3, 4번은 HDMI 2.0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TV입니다. 아직 가정에 8K TV는 많지 않겠죠. 위에 연결된 HDMI 단자가 2, 3, 4번 요렇게 3군데입니다. HDMI 1번은 사운드바 같은 거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사실 제대로 요 케이블의 성능을 모두 끌어내어서 테스트를 하기에는 쉽지 않더라고요. 일단 8K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니터/TV도 없고 이를 쏴주는 디지털 기기도 마땅찮더군요. 너무 고퀄의 케이블이어서 현재로서는 하위 버전에 대한 호환성만 확인하고 다음을 기약하도록 하죠. 그래서 요렇게 케이블이랑 서피스 프로 7 태블릿 노트북을 준비하였습니다.

제일 좋은 건 HDMI 단자가 있는 기기면 좋은데... 집에 있는 디지털 기기 중에 PC를 제외하고는 HDMI 단자를 지니고 있는 기기가 현재는 없더군요. 그래서 요렇게 중간엔 변환 젠더 역할을 하는 케이블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서피스 프로 7의 C 타입 단자에 연결하였습니다. 근데, 실제로 사용할 때는 이렇게 하지 마세요. 중간에 이렇게 젠더 같은 걸로 연결을 하면 고해상도는 지원하지만 주사율이 낮아집니다. 그리 좋진 않습니다. 물론 레이턴시가 중요하지 않은 TV나 영상을 감상하는 건 괜찮은데, 게임 같은 거 할 때는 확연히 뭔가 끊어지는 느낌이 느껴질 겁니다.

 

오늘은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목적에 충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서피스 프로 7 노트북을 펼쳐봅니다.

일단 노트북 쪽에는 부팅이 되었습니다. 정상적으로 OS 화면이 나타나고 기본 시작 프로그램도 완료!

그리고 TV에는 좀 전에 케이블을 연결한 HDMI 4 단자로 Input을 변경해 줘야죠.

짜~~~~~란~~~~! 어때요. 요렇게 노트북의 화면이 복제되어 그대로 TV에서도 볼 수 있게 되는 거죠.

노트북의 화면이 그대로 동일하게 TV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상황으로 디스플레이 정보를 확인해보면 2736 * 1824 해상도니까 대략 QHD 보다 조금 더 높은 정도이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60Hz 정도 주사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직 제대로 4K TV를 활용하고 있지 못하네요. 그럼 이번엔...

노트북에서 연결된 모니터에 복제 방식이 아닌 확장 방식으로 설정하여 독립적인 모니터로 사용해보도록 할게요. 그럼 노트북 화면 따로, TV 화면 따로 사용이 가능한 겁니다.

그리고 연결된 TV 화면의 디스플레이 정보를 확인해보면... 이제 제대로 4K UHD 3840 * 2160 해상도로 표시가 되네요. 음??? 그 이상으로 해상도가 가능한가 봅니다. 대단한데요.

가볍게 유튜브 영상을 실행해서 감상도 해보고, 제대로 실행은 되는지? 끊어지는 건 없는지? 확인을 해봤는데... 4K 영상이 아닌 경우는 크게 문제가 되질 않네요. 쨍한 화면에 소리도 괜찮더라고요.

내친김에 넷플릭스까지... 아무리 생각해도 금년에 제일 잘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요거 넷플릭스인듯합니다.

HDMI케이블이 8K 고화질을 지원한다네. 어떤 케이블이야? 애니포트 모니터케이블

다 문제없이 잘 실행되었는데... 유튜브에서 4K 영상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음... 이게 중간중간 버퍼링이 일어나는듯하더군요. 가만 생각해 보니까... 인터넷 서비스 속도가 광랜이라 100Mbps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게 속도가 느려서 버퍼링이 일어나는 거 같습니다. ㅎㅎ 이참에 장여사에게 허가를 받아서 기가랜으로 속도를 높여볼까요...

제품 세부 사양은 이렇습니다.

글을 다 작성하고 업로드하기 전에 요런 영상을 보았습니다. 새로 출시되는 게임기들이 HDMI 2.1을 지원하면서 48형 올레드 TV랑 조합이 잘 맞는다는 내용인데... 이걸 보는 순간... 아!!! 요 케이블은 요럴 때 사용해야 제대로 빛을 보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HDMI 2.1을 지원하는 케이블로 고해상도 대화면에 높은 주사율로 부드러운 화면을 보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겠습니다.

 

 

애니포트 Ultra HDMI 2.1Ver 8K 고급형 모니터케이블, 1개, 0.5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DMI케이블이 8K 고화질을 지원한다네. 어떤 케이블이야? 애니포트 모니터케이블

제목에는 케이블 이야기가 적혀있는데, 왜 아래 그림은 TV 가 나오는 거지? 하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