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개봉기] 잘만에서 잘 만든 CNPS10X OPTIMA II WHITE 쿨러! 들였습니다.

워크앳로터스 2019. 8. 18. 09:52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PC 조립하는 그날을 꿈구면서 케이스, 파워 서플라이에 이어 오늘은 사제쿨러에 대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이미 많은 부품들이 준비가 된 상태라 이제 곧 조립을 시작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사실 지금 작성하는 이 글은 시리즈물에서 3편에 해당하는 글입니다. 무슨 시리즈물이냐고요?

딸내미 영상 편집 및 작업용 PC 조립 과정을 담은 체험기

바로 요겁니다. 아래 1편, 2편에 해당하는 PC 조립 과정에 대한 글을 링크 걸어 두었습니다. 꼭 읽어봐주시면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작업에 대한 이해가 점 더 쉽게 전달될 거 같습니다. 바쁘시면 바로 아래 글로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제가 간략하게 설명드릴게요.

COX A5 유토피아 강화유리 스펙트럼 CORONA 케이스 - 이건 시작에 불과해!

컴퓨터 케이스를 가지고 다시 찾아왔습니다. 지난번에도 했는데, 왜? 또?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겁니다. 물...

 

COX A5 유토피아 강화유리 스펙트럼 CORONA 케이스 - 이건 시작에 불과해!

컴퓨터 케이스를 가지고 다시 찾아왔습니다. 지난번에도 했는데, 왜? 또?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겁니다. 물...

blog.naver.com

제이씨현 TUNDRA 700W 파워로 대체하는 수술 집도하겠습니다. 생활밀착형 IT 리뷰

사실 지금 작성하는 이 글은 시리즈물에서 2편에 해당하는 글입니다. 무슨 시리즈물이냐고요? 딸내미 영상 ...

 

제이씨현 TUNDRA 700W 파워로 대체하는 수술 집도하겠습니다. 생활밀착형 IT 리뷰

사실 지금 작성하는 이 글은 시리즈물에서 2편에 해당하는 글입니다. 무슨 시리즈물이냐고요? 딸내미 영상 ...

blog.naver.com

물론 모든 PC 부품이 준비된 상황은 아닙니다. 그래서 한 번에 조립 PC 가 뚝딱하고 만들어질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거지요. 지금부터 장기 플랜으로(아마도 금년 내로는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부품 하나씩 준비해서 앞으로 블로그, 유튜브 등 콘텐츠 작성에 있어서 사진, 영상 편집에 딸내미의 도움을 좀 받아 보려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제를 저렇게 잡은 겁니다.

컴퓨터 케이스라는 작은 발걸음이지만 마지막에는 게이밍 / 영상 편집용 조립 PC 하나가 만들어지는 빅 픽처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그 시리즈물의 3편으로 CPU의 열기를 식혀줄 쿨러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목에 적었지만 어쩌면 [개봉기]만 작성하고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나머지 부품들이 준비되는 그날까지...

  • PC를 조립하는데 필요한 부품부터 정리해볼까요.

오랜만에 PC를 조립해보는 거 같습니다. 제 손으로 직접 조립해본 건 벌써 십수 년도 더 된 거 같습니다. 오랜만에 새로이 도전하려니 생각만으로도 가슴이 두근두근하네요. PC 조립은 다나와 조립 PC에서 도움을 좀 받아야 하겠습니다. 부품, 가격 등 인기 있는 제품이 무엇인지? 가장 잘 나타나 있는 곳이 다나와 조립 PC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PC 견적내기 메뉴에 들어가 보니 PC 주요 부품을 선택하는 화면이 있더라고요. 여기서 인기상품 또는 MD 추천 제품들을 선택하면서 조립을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나머지 주변기기, 추가 상품은 무시하고 조립에 필수 항목인 주요 부품을 기준으로 구입할 부품과 체험단 신청할 부품을 구분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PC 주요 부품 :

▶ CPU (구입) - 체험단 항목으로 본 기억이 없어서 일단 구입 예정

▶ 메인보드 (구입 or 체험단) - 간혹 체험단 올라오는 거 본거 같습니다. 정 안되면 구입하죠.

▶ 메모리 (구입)

▶ 그래픽카드 (체험단) - 요건 체험단 신청해 보려고요.

SSD, 하드디스크 (보유)

ODD (보유) - 얼마 전 외장 ODD 리뷰한 걸로 사용하려고요.

케이스 (보유) - 이전 리뷰 글 참고하세요.

파워 (보유) - 이전 리뷰 글 참고하세요.

키보드 / 마우스 (보유)

사운드 / 스피커 (보유)

▶ 모니터 (체험단) - 계속 체험단 신청하고 있습니다.

▶ 쿨러 / 튜닝 (체험단) - 오늘 소개할 체험단 리뷰 주인공입니다.

일단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주요 부품 목록에서 이미 보유하고 있는 부품과 구입해야 할 부품을 구분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시간이 걸리더라도 체험단 항목으로 구해볼 수 있는 항목도 표시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장기전으로 돌입할 거 같습니다. 연말에라도 PC 조립이 완료되면 좋겠습니다.

잘만테크 CNPS10X OPTIMA II WHITE 쿨러!

요 제품이 오늘 개봉기를 통하여 소개드릴 PC 조립을 위하여 추천드리는 CPU 쿨러입니다. 아래 다나와 가격 비교 링크 통해서 확인해 보셔도 되겠습니다. 대체로 2019년 8월 기준으로 4만 원 살짝 아래 포지셔닝하고 있습니다.

 

[다나와] 잘만 CNPS10X OPTIMA II WHITE

최저가 35,460원

 

[다나와] 잘만 CNPS10X OPTIMA II WHITE

최저가 35,460원

prod.danawa.com

이미 제품은 안전하게 택배를 통하여 집에 도착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른 부품 준비하느라 너무 오래 기다려서 지쳐있네요. 빨리 조립하는 그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PC 조립하는데 사제 쿨러는 반드시 구입해야만 하는 건가?

언빡싱 개봉기 들어가기 전에 사실 궁금한 게 하나 있어서 그 부분을 먼저 이야기하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제목 그대로 사제 쿨러는 반드시 필요한 건가? 기본 쿨러만으로도 지금 사용하는 데스크톱 PC의 경우 10년 가까이 사용하고 있거든요. 근데, 왜? 사제 쿨러를 사용하는 건지? 궁금하더라고요.

물론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부하가 많은 작업을 하게 되면 연산의 핵심 부품인 CPU에 열이 발생할 거고 그럼 온도가 많이 올라갈 거잖아요. 그럼 당연히 안정적인 동작을 위하여 식혀야죠. 그러려면 쿨러가 필요한 거죠. 예전 2011년 맥북프로 15인치를 사용할 때 영상 편집 작업하고 유튜브에 올리기 위한 영상 변환 작업을 실행하면 비행기 이륙 소리와 함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온도를 확인한 기억으로 90도 이상 올라가는 것도 본 적이 있습니다.

기본 쿨러는 성능이 떨어지고 사제 쿨러는 성능이 아주 우수해서 반드시 사제 쿨러를 사는 건가요? 물론 그런 면도 있겠지만 반드시 그런 건 아니겠죠. 그래서 인터넷, 유튜브 여러 곳에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기본 쿨러와 사제 쿨러에 대한 성능 차이를 이야기하는 내용입니다.

CPU 사제 쿨러 정말 필요할까????(feat, 나의 생각이 바뀜)

결론은...

사무용이나 부하가 많이 가는 작업인 경우는 기본 쿨러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영상 편집과 렌더링 그리고 게임, 오버클럭 등 부하가 많이 가는 작업의 경우 성능 / 소음 / 비주얼 효과 면에서 사제 쿨러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기로 인텔 CPU의 경우 반드시 사제 쿨러를 사용하는 걸 권장하고 AMD CPU의 경우는 기본 쿨러를 사용해도 무방하다는 의견이 많네요. 요건 앞으로 PC를 조립할 때 고려 사항이 될 거 같습니다.

하나 더 추가로 혹시 쿨러의 동작 원리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시지 않을까 합니다. 사실 제가 그랬거든요. 왜? 사제 쿨러를 사용하는지? 궁금했고 이게 어느 정도 해결되니깐 쿨러가 동작하는 원리가 뭘까? 공냉과 수냉의 차이는 뭘까? 이런 의문이 또 들더라고요. 요건 요즘 PC 조립을 계획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유튜브 영상을 하나 가져왔습니다.

-주의 초보용!!- 수냉쿨러 (짭수) 공냉쿨러 차이점과 장단점 (CPU 쿨러 선택을 위한 기본지식) - 신성조

  • 언빡싱과 함께 주요 특징 살펴보기!

일단 예쁜 건 알겠습니다. 박스 포장 너머로 제품을 아직 실물로 접하진 않았지만 그림만 보고도 화이트 감성의 RGB LED 컬러가 상상이 되네요.

잘만 CNPS10X OPTIMA II WHITE 쿨러

제품 소개 페이지 내용을 살펴보니 블랙 색상도 있는 거 같습니다. 지금 소개하는 제품은 화이트 색상이고요. 이름으로 봐서는 이전 OPTIMA 제품의 개선된 버전인 듯하네요. 사이즈, 무게 등 세부 정보와 함께 주요 특징도 박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pectrum RGB LED lighting effect - 파스텔톤 스펙트럼 RGB LED

★ Patented by Dual blade design - 잘만테크 특허기술 듀얼 블레이드 팬

★ Direct Touch Heatpipes(DTH) base - 우수한 쿨링 성능과 저소음

 

요 그림이 잘만 쿨러의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어서 하나 가져왔습니다. 디자인도 잘 뽑았다고 생각하지만, 쿨러 본연의 기능인 쿨링 성능과 저소음 부분을 위한 여러 가지 특징들이 보이네요. 물론 튜닝을 위한 부품의 성격이 강하다 보니 시각적인 효과도 빼놓을 순 없지요.

박스 뒷면은 그냥 그렇습니다. 상당히 다양한 언어로 주요 특징을 표현하고 있네요.

내부 구성품을 하나씩 꺼내서 배치해 보았습니다. 히트파이프랑 방열판 그리고 팬이 주요한 부품이고 오른쪽에 설명서와 함께 장착을 위한 다양한 보조 부품들이 별도 박스에 포장되어 있더라고요. 세부적인 부품 항목들은 뒤에서 다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trum RGB LED lighting effect

파스텔톤 스펙트럼 RGB LED

보통 요런 리뷰를 하게 되면 실제 메인보드에 파워를 연결하여 화이트 팬이 돌면서 RGB LED 불빛이 들어오는 모습과 방열판 상단 커버에서도 역시 LED 불빛이 나오는 것도 보여주던데... 사실 사제 쿨러의 주요한 특징 중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요런 시각적인 효과이니깐요. 어두운 곳에서 조명이 들어오면 뿌듯할 거 같습니다. 아쉽지만, 요건 [조립기]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화이트 팬과 스펙트럼 RGB LED 상단 커버 :

잘만의 새로운 화이트 감성과 상단 커버의 파스텔 컬러의 스펙트럼 RGB LED Lighting 효과로 완벽한 튜닝을 제공합니다.

 

조립할 때 다루겠지만, 방열판 상단 커버와 화이트 팬 두 군데에서 RGB LED 불빛이 표현되기 때문에 각각의 전원 케이블을 하나로 묶어서 메인보드에 연결할 수 있도록 "Y" 케이블이 동봉되어 제공됩니다.

Direct Touch Heatpipes(DTH) base

우수한 쿨링 성능과 저소음

잘만에서 잘 만든 쿨러라는 게 디자인도 잘 뽑았지만, 쿨링 성능과 저소음을 위한 많은 특징들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방열판 모습 보이시죠. 저렇게 정교하게 만드는 것도 기술인가 봅니다.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방열판을 배치하고 이를 통하여 열이 빠르고 균등하게 배출된다고 하네요.

열 전달력이 뛰어난 4개의 구리 소재 히트파이프 :

정밀하게 제작된 4개의 구리 소재 히트파이프가 CPU와 완벽하게 밀착되어 발열을 균등하게 흡수하고 빠르게 배출합니다.

Patented by Dual blade design

잘만테크 특허기술 듀얼 블레이드 팬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팬의 크기는 일반적인 저소음 120mm의 PWM White LED 팬이고 소음 수준은 27dBA라고 세부 사양에 적혀있더군요. 일반적인 가정집에서 사용하면 생활 소음에 묻혀서 들리지 않을 정도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거기다가 아래 그림 사각 모퉁이에 고무 패드 보이시나요? 저거 고무 재질로 팬이 돌면서 생기는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하도록 진동 방지 고무패드를 부착하였더군요.

Dual Blade Fan :

내측의 작은 바람과 외측의 큰 바람을 동시에 발생시켜 풍량이 증가하고, 멀리 넓게 퍼져나가 냉각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팬에도 특허 기술이 있을 수 있다는 걸 처음 알았습니다. 팬은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했는데, 외엽과 내엽을 구분하여 냉각 성능을 높이다니... 아래 유체 베어링도 그렇고 전문 기업 답네요.

 

유체 베어링(Hydraulic bearing) :

유체 베어링은 볼 베어링처럼 금속의 접촉이 발생하지 않고 윤활유 층이 베어링의 역할을 대신합니다. 소음과 발열이 매우 적고 내부 충격에도 강하여 오랜 시간 사용하여도 문제가 없을 정도의 높은 신뢰도를 보여 줍니다.

설명서를 이렇게 꼼꼼히 읽어본 건 처음인듯합니다.

다른 제품 리뷰할 때 보다 설명서 사진을 좀 많이 찍었습니다. 왜냐고요? 모르니깐요. 사제 쿨러 장착하는 것도 처음이고 해서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고 유튜브 영상도 찾아서 봐야겠습니다.

 

필요한 부품은 이미 위에서 그림을 보면서 빠진 거 없나? 하나씩 챙겼고, CPU 종류별로 장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거 같네요.

 

설명서가 영어로 제공되어서 좀 불편했는데... 보다가 마지막 부분에 갑자기 한글이 나오더군요. 이건 뭔가요? 중요한 장착 방법은 영어로 나오고(물론 그림으로 충분히 이해가 되긴 합니다만...) 정보 안내 메시지들은 갑자기 한글로 적혀있네요.

 

조립을 위한 패키지 구성품이 엄청 많아요.

모두 펼쳐서 배치를 하긴 했는데, 뭐가 뭔지 처음 사제 쿨러를 접하는 저로서는 알 수가 없네요. 아마도 위에 설명서에서 본 거처럼 인텔, AMD 종류별로 필요한 구성품을 모두 챙겨준 거 같습니다.

요 그림이 설명이 잘 되어 있는 거 같습니다. 공통 부품과 인텔, AMD CPU 별 필요한 구성품을 잘 정리해 두었네요. 요 그림을 보면서 실제 구성품에서 빠진 게 없는지 확인하였습니다. 빠진 건 없네요.

  • 잘만 CNPS10X OPTIMA II White 쿨러 유튜브 영상 참조

PC 조립을 위한 장기 계획에 따라 하나씩 부품을 준비 중입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준비가 되어서 저도 놀랍네요. 일단 주요 부품(CPU, 메모리,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중에서 메인보드만 준비가 되면 바로 나머지 항목들도 구입 들어갈 겁니다. 그래서 죄송하지만, 다른 리뷰들처럼 실제 장착 후 팬이 돌면서 영롱한 RGB LED 조명을 보게 되는 사진이나 영상이 오늘은 준비하기 어렵습니다. 이점 양해 바랍니다.

그래도 미리 장착을 위한 준비는 게을리할 수 없으니, 아래 찾아본 유튜브 영상들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만테크 CNPS10X OPTIMA II 쿨러의 장단점과 장착하는 방법 그리고 주의사항들에 대하여 미리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잘만 옵티마2 CNPS10X OPTIMA2 CPU쿨러 화이트 감성에 RGB까지 언박싱 리뷰

[CPU 쿨러 리뷰] 잘만 CNPS10X II 디자인은 끝내준다. 그런데 나는 왜 화가났을까

가성비? 흠... 잘만 CNPS10X OPTIMA II RGB vs CNPS9X CPU쿨러 비교해서 까발리기

  • 제품 세부 사양 정보

제품에 대한 세부 정보는 아래 표를 참조하세요.

 


일반 사무용 PC가 아닌 게임용, 영상 작업용 PC를 조립하시려면 반드시 사제 쿨러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성능 / 소음 / 간지 모든 면에서 꼭 구입해야 할 아이템입니다.

 

 

[다나와] 잘만 CNPS10X OPTIMA II WHITE

최저가 35,460원

prod.danawa.com

잘만 CPU쿨러 C...잘만 CPU 쿨러 ...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봉기] 잘만에서 잘 만든 CNPS10X OPTIMA II WHITE 쿨러! 들였습니다.

사실 지금 작성하는 이 글은 시리즈물에서 3편에 해당하는 글입니다. 무슨 시리즈물이냐고요?딸내미 영상 ...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