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뭐라고? 아마존이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이거 실화냐?

워크앳로터스 2019. 4. 24. 11: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요즘 집에 음성비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스피커 하나씩은 다 가지고 계시죠? 하나, 두개 그 이상 가지고 계신 분들도 있을테구요. 최근 발표된 내용을 보니 아마존, 구글에서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한적인 조건하에서 제공한다고 하였네요. 아마존 같은 경우 알렉사를 이용하는 기기에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살펴보시죠.


인터넷 기사들을 살펴보다가 문득 눈에 들어오는 내용이 있었으니, 기존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던 아마존 뮤직에서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발표할 거다 또는 발표하였다. 등의 내용이 심심찮게 눈에 띄더라고요. 물론 이게 대략 4~5일 정도 계속해서 검색을 하다 보니 아마도 검색하는 중에 실제로 뭔가? 무료 서비스를 론칭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발표할 거다"에서 "발표하였다"로 변경된 거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아마존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검색을 해 보시면 여러 가지 다양한 기사들을 접하게 될 겁니다. 아마존뿐만 아니라 구글도 유사한 방식으로 대응하기 위한 무료 서비스를 론칭한 모양입니다. 참고로 여러 검색 결과 중 자세하게 나온 기사 링크 걸어둘게요.

 

구글과 아마존,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발표

[BY 보드나라] 아마존과 구글이 음원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를 발표했다.현지시간 4월 18일부터 미국내 ...

m.post.naver.com

그런데 여러 가지 검색된 기사들을 살펴봐도 대략적인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단순히 론칭한다는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제가 주로 궁금한 사항은 아래 적어 보았으며, 지금 당장 내가 사용할 수 있는 것인가? 하는 겁니다.

◆ 어떤 방식으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 어떤 범위에 한정해서 제공하는지?

◆ 이용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 한국에 있는 사용자도 이용이 가능한 건지?

◆ 언제부터 이용이 가능한 건지?

◆ 기타

그래서 이리저리 궁금한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이리저리 검색을 해 보았다 함은 결국 구글링을 해 본 겁니다. 네이버에서 검색된 결과는 영어로 기사가 난 걸 한국어로 번역하면서 뭔가 위에서 제시한 궁금한 사항들을 제대로 전달해주는 기사가 있기야 하겠지만 쉽게 검색이 되질 않더군요.

Amazon Music today basically soft-launched its free streaming tier, in which U.S. customers of its Alexa voice assistant will have access to top Amazon Music playlists and thousands of stations, at no cost. The limited access that the new free service provides — it’s only available through Alexa, and when the listener requests a song, it leads to an Amazon playlist or station, rather than an album — is presumably the first phase of a full ad-supported (i.e. free, with ads) streaming tier that will launch at some point in the future.

구글링 해서 검색된 결과 중에 원문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출처는 따로 링크를 걸지 않았네요. 대충 다 비슷한 내용들이기에 굳이 링크를 걸지 않아도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A) 일단 U.S 사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 같습니다.

- 어차피 지금 사용하고 있는 에코닷을 통한 알렉사 서비스도 U.S. 기준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건 문제가 안될 거 같습니다.

A) Alexa 음성 비서 서비스를 통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미 에코닷과 아마존 파이어 HD8 태블릿을 이용한 알렉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니 이것도 문제가 안될 거 같습니다.

A) Amazon Music의 top playlists 와 Stations에 한해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뭔가 전체 음악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 같진 않네요. Top Playlists 와 Stations에 한정 지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건 다른 검색 결과에서 보면 특정 노래를 지정해서 들려달라고 하는 건 무료 서비스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아래처럼 알렉사한테 요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For instance, users can ask Alexa to "play the playlist Hot Singles," "play the Imagine Dragons station," "play 90s music," or "play classic rock."

A)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 지금 글을 적고 있는 시점에 이미 발표하고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래 그림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마존 뮤직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화면을 잠시 가져왔습니다. 왼쪽 메뉴 구조에 보면 Playlists 와 Stations 가 있네요.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노래를 그냥 들려주는 거 같습니다. 물론 몇 가지 범위를 좁혀서 신청할 수는 있을 거 같긴 한데, 이건 좀 더 테스트를 해 보아야겠습니다.

알렉사 BTS 노래 들려줘

BTS 노래 들려달라고 했는데, 보통은 프리미엄 서비스 가입 상태라면 최근 출시된 앨범의 신곡 위주로 들려주겠지만, 무료 서비스의 경우 Station 기반으로 BTS 예전 노래를 들려주더라고요.

알렉사 노래 들려줘

그냥 노래 들려달라고 하니 알렉사가 Station 기반으로 추천하는 노래를 들려주네요.

구글에서도 유사한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니 그 쪽도 한 번 살펴보고 구글 홈 미니에서 시도 해봐야 겠습니다.


PC 또는 스마트폰에서는 아직 무료 음악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인듯 합니다. 그럼 알렉사 음성 비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에코 시리즈 제품들 살펴보시고 하나 들여놓으시죠.

아마존 에코닷 3세...아마존 에코닷 2세...Amazon 아마존...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뭐라고? 아마존이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이거 실화냐?

인터넷 기사들을 살펴보다가 문득 눈에 들어오는 내용이 있었으니, 기존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던 아마존 ...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