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구글 홈 미니를 구입하였는데 유튜브 프리미엄 6개월 무료 구독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워크앳로터스 2019. 2. 17. 22:09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한 번 경험하고 나면 다시 무료버전으로 돌아오기 참 어렵습니다.

광고를 봐야만 하는 그 불편함을 모르고 살다가 프리미엄 기간동안 그 편리함을 겪으면서 다시 돌아가기 힘든거죠. 그래서 6개월 프리미엄 무료 서비스 방법을 끝까지 파헤쳐보았습니다.

블로그 원본의 일부분만 공유하였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콘텐츠 가장 하단의 이미지를 눌러서 원본 콘텐츠로 이동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얼마 전 SSG 카드를 이용한 SSG 페이 이벤트에서 제공한 구글 홈 미니가 도착하여 개봉기와 설정 과정을 수행하였습니다. 물론 무사히(?) 잘(?) 설정 과정을 마치고 구글 홈 미니와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잘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분명히 기억하기로 구글 홈 미니와 함께 유튜브 프리미엄 6개월 무료 구독이 가능하다고 봤던 거 같은데... 도대체 무료 쿠폰 같은 건 아무리 찾아봐도 보이질 않습니다.

구글 홈 미니와 함께 유튜브 프리미엄 6개월 무료 구독 증정

아래 오른쪽 사진의 아랫부분을 보시면 "그리고 지금 Google Home Mini를 받으면 Youtube Premium 6개월 무료 체험 제공!"이라고 분명히 적혀 있습니다.

구글 홈 설정 과정에서 보긴 봤는데... 그냥 지나쳤습니다.

배송된 포장 박스를 아무리 뒤져봐도 종이에 시리얼 넘버 같은 것이 적혀있는 쿠폰 종이 비스무리한것은 보이질 않습니다. 그럼 어찌하라는 거지? 지난번 글을 작성하기 위하여 화면 샷 저장한 것들을 순서대로 살펴봅니다. 

그렇습니다. 분명히 아래와 같이 설정 과정 중에 "미디어 서비스 추가" 항목에서 목록에 "YouTube Music" 가 있고 무료 평가판 사용 가능이라고 되어 있네요. 그때는 이걸 그냥 지나쳤습니다. 이게 유튜브 프리미엄 6개월 무료 구독과는 관련이 있을 거라 생각지 못하고 그냥 쉽게 넘어가버렸네요.

그래서 구글 홈 미니 설정을 초기화(리셋) 하고 다시 설정 과정을 진행해 봅니다.

먼저 구글 홈 미니를 뒤집어 줍니다. 아래 바닥 주황색 동그란 부분에서 전원 연결부 가까이에 또 아주 조그맣게 동그라미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이 초기화를 위한 버튼이 숨겨져 있는 겁니다. 그냥 꾸~~~~~~~욱 누르고 계셔요. 누른 손가락을 떼지 마시고 계속 누르고 계셔야 합니다. 혹시 구글 홈 미니에서 남자 음성으로 초기화가 될 거니깐 어쩌고 하는 내용이 나와도 계속 누르고 계시다 보면 초기화를 시작하는 신호음이 들릴 겁니다. 그때 손가락을 떼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설치하였던 구글 홈(Google Home) 앱은 삭제한 후 다시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설정 과정을 진행하시면 되고 아래 미디어 서비스 추가 부분부터 우리는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설정 과정을 구체적으로 확인하시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 참조하세요.

그렇습니다.

이번에는 YouTube Music 항목 오른쪽에 + 기호를 눌러줍니다. 그럼 YouTube Premium 을 즐겨보라는 안내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내용을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직은 6개월 무료 체험이 완료된 것이 아닙니다.

현재로서는 14일 무료 체험이 가능한 상태이고

계정에 결제 방식을 등록하고 기간 연장을 해야만

정상적으로 6개월 무료 구독이 가능해집니다.

위에서 무료 평가판 시작이라는 메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YouTube Music 항목이 선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사진과 같이 유튜브 앱을 실행하여 내 계정 정보를 살펴보니 YOUTUBE PREMIUM이라고 떡하니 적혀있습니다. 여기서 아래 "유료 멤버십" 메뉴를 눌러서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유료 멤버십 화면을 유심히 살펴보는데...

뭔가 좀 이상합니다.

유료 멤버십 화면에서 처음 보이는 개인 멤버십 혜택 종료 : 2019.1.3 이면 설정한 날짜 기준으로 14일 후니까 뭐. 이건 문제가 없는 거 같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하였듯이 아직 유튜브 프리미엄 14일 무료 사용이 가능한 상태이지 6개월 무료 사용은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관리 메뉴 또는 그 아래 항목에서 자세히 알아보기 메뉴를 눌러봅니다. 뭔가 이상합니다. 6개월 무료 구독이 성공적으로 설정되었습니다. 뭐 이런 비슷한 내용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였는데...

YOUTUBE PREMIUM 가입

\11,500 / 월 VAT 포함

이라니요? 난 6개월 무료 구독을 원한단 말입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입니까?

모바일 기기에서뿐만 아니라 PC에서 유튜브 계정 정보를 살펴봐도 마찬가지 동일한 상황입니다.

여기서 한참을 찾아보았습니다. 분명히 뭔가 내가 놓친 게 있을 것이야. 인터넷 기사도 검색해보고 이벤트 정보도 다시 읽어보고... 그러다 문득 약간 이상한 느낌이 드는 문구를 발견합니다.

기존에 YouTube Red 또는 YouTube Premium을 

구독하거나 무료 체험한 사용자들은 제외됩니다.

아!!!!!! 이런, 안타깝게도 제가 지난 12월 초에 유튜브 프리미엄 1개월 무료 체험을 완료하였던 것입니다. 문구대로라면 저의 경우 이미 무료 체험한 사용자에 해당하여 6개월 무료 체험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뭐 이런 경우가 다 있는 건지? 왜? 뭐 때문에? 1개월 무료 체험을 하였다고 6개월 무료 체험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게 말이 되냐고요.

분노는 잠시일 뿐입니다.

그렇다고 우리는 포기하지 않습니다.

배달의 민족이니깐요. (이건 아재 개그)

그럼 유튜브 프리미엄 무료 체험을 하지 않은 사람의 계정을 가지고 설정하면 되는 거잖아.라고 생각하고 바로 장여사에게 헬프를 요청합니다. 옆에 모셔두고 하나씩 진행을 합니다. 혹시 몰라서 아이패드에다가 새로이 구글 홈(Google Home) 앱을 설치하고 또다시 구글 홈 미니를 초기화해서 새로이 설정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도대체 몇 번째 초기화를 하는 건지?

마찬가지로 미디어 서비스 추가 단계에서 YouTube Music 항목을 선택하고 안내 메시지 확인해주고 무료 평가판 시작 항목을 누른 후 역시 선택된 것까지 확인합니다.

장여사 계정을 이용하여 설정 작업을 모두 마친 후 구글 홈 미니 설정에서 음악 서비스를 살펴보니 YouTube Music 이 선택돼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앱의 계정 정보로 가서 확인합니다.

근데, 뭔가 익숙한 화면이 나옵니다.

좀 전에 제 계정으로 했을 때와 동일한 내용입니다.

뭐가 잘못된 건가?

다행히 PC에서 브라우저를 통하여 유튜브에 로그인한 후 장여사의 계정 정보를 확인해 보니 여기서는 드디어 6개월 무료 구독에 대한 메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모바일 기기에서는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문제가 있는 거 같습니다.

파란색 글씨의 "멤버십 갱신"이나, 그 아래 "자세히 알아보기" 어느 것을 누르셔도 상관없습니다. 누르고 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무료 체험 연장"이라는 파란색 버튼이 보일 겁니다. 그렇습니다. 이제서야 마지막 단계까지 온 것입니다.

기억하시죠? 처음에 이야기했던 거...

반드시 계정에 결제방식을 등록해야만

6개월 무료 체험이 가능하다는 거

드디어 그토록 원하던 유튜브 프리미엄 6개월 무료 구독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후레이!!!!!

PC의 웹브라우저나 모바일 기기에서 유튜브 계정 정보를 확인하시면 이제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 중이며, 관리 메뉴가 나타나고 6개월 후 처음 결제 예정일에 대한 정보까지 나타납니다.

여기까지 설정 과정을 마쳤고, 이제 장여사 계정으로 설정을 완료한 것이니 가족 구성원으로 저를 초대하여 구성원을 추가하는 과정까지 마쳐 주셔야 합니다. 구글 홈 앱의 설정을 자세히 살펴보시면 "가족"이라는 메뉴가 있어요. 여기서 멤버의 구글 계정을 추가하여 승낙하는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그리고 난 후 음악 서비스를 선택할 때 가족 구성원의 환경설정을 그대로 이용하겠다고 하는 설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 무슨 말인고 하니...

왼쪽 설정은 장여사의 구글 홈 앱 설정에서 음악 서비스에 등록된 부분입니다. 여기서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사용 중이라 YouTube Music을 선택해 두었습니다.

오른쪽 설정은 제 계정의 설정 부분입니다. 저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 "기본 제공업체 없음"이라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설명을 자세히 보시면"공유 기기에 등록된 다른 계정의 환경설정 사용"이라 되어 있습니다. 즉 저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지만, 장여사의 환경설정된 유튜브 뮤직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받는다는 이야기입니다.

글이 많이 길어졌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Google Hom...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