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에러] 볼륨 해시 불일치 disk2s5 볼륨에서 해시 불일치가 감지되었습니다.

워크앳로터스 2022. 4. 8. 14: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오래된 iMac에서 AirPlay to Mac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좋아했는데... 그 이후 홈팟 미니 스테레오 사운드랑 연결하려고 하면 이상한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더라고요. 원인은 확인하였는데... 해결 방법은 못 찾겠네요. 아쉽습니다.


집에서 주로 작업을 할 때는 거실 책상에 있는 iMac에서 시간을 보내는 편입니다. 뭐, 이거저거 자료도 찾아보고 만들기도 하고 블로그 콘텐츠 작업도 하고... 사진도 촬영하고, 여러 가지 작업을 하면서 혼자 있을 때는 애플 홈팟 미니 스테레오 환경에 연결하여 음악도 감상하곤 합니다.

애플 홈팟 미니 스테레오 환경으로 만들고 음악을 들으면 또 이게 새로운 맛이라... 근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여느 날과 다름없이 유튜브에 싱어게인2 영상과 함께 음악을 제대로 감상하려고 사운드에서 홈팟 미니 스테레오 환경을 선택하였는데, 잉? 뱅글뱅글 돌기만 하고 제대로 지정이 되질 않는 겁니다.

뒤에 알림 창이 하나 나타나더군요. 무슨 메시지인가 살펴보았더니...

볼륨 해시 불일치

disk2s5 볼륨에서 해시 불일치가 감지되었습니다.

이 볼륨에 macOS를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헐? 이런 메시지는 처음 봤습니다. 이래저래 인터넷을 뒤져보니 적혀있는 대로 macOS를 다시 설치해서 해결되었다는 이야기도 있고 아니라는 이야기도 있고, macOS Monterey 베타 버전을 사용해서 그렇다는 이야기도 있고... diskutil 명령어로 확인하면 뭐, 대략 이렇게 나오는데, 봐서 알 수 있는 실력도 아니고... 큰일입니다. 홈팟 미니 연결이 안 되면... 안되는데...

문득, 옆에 서브로 사용하는 맥 미니에서는 어떨까? 싶어서 사운드에 "작업실"이라고 적혀있는 홈팟 미니 스테레오 환경을 선택합니다. 아주 잘됩니다. 뭐, 당연한 사실에 놀라고 있습니다. 그럼 iMac에서는 왜? 갑자기 안되는 거지? 이상합니다.

혹시나 해서 macOS 버전을 살펴봅니다. 아래는 맥 미니의 버전 정보입니다. 베타 프로그램 가입해서 12.2 베타라고 표시가 되네요. iMac도 베타 프로그램 가입해서 사용 중이니까 동일할 텐데...

그렇습니다. 역시 버전 12.2라고 나타나네요. 물론 조금 이상하긴 합니다. 베타라는 표현이 보이질 않네요. 뭐, 그래도 이 정도면 동일하다고 봐야겠죠. OS 버전 때문에 그런 거 같지는 않네요. 그럼???

문득 좀 전에 보았던 맥 미니의 사운드 설정 리스트에서 하나가 눈에 띄네요. 제 iMac 이름이 사운드 목록에 나타나는 겁니다. 그 순간... 불현듯... 제 머릿속을 지나가는 게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요거! 얼마 전 AirPlay to Mac이라는 기능을 사용하려고 원래는 지원이 되지 않는 iMac 2015년 기기에서 이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 있어 작업을 하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누르고 잠시 살펴보셔도 좋습니다.

AirPlay to Mac 지원하지 않는 구형 맥북, iMac에서 가능하게 하는 방법

뭐, 자세히 설명을 하긴 그렇지만, 작업 과정 중에 작업을 마치고 EFI Boot 모드로 macOS를 시작하도록 설정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재부팅하면서 option 키를 누르고 있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 다시 원래 부팅 모드인 Macintosh HD를 선택하고 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헐~~~~~~~~~~!

이럴 수가... 이게 원인이었다니, 생각도 못 하였습니다. 재부팅하고 긴장되는 마음으로 사운드 항목에서 "작업실" 항목을 선택하였는데, ㅎㅎ 잠시 머뭇거림도 없이 바로 선택이 되는 겁니다.

그래요. 이게 바로 제가 원하는 모습입니다. iMac에서는 작업을 하고 옆에 세컨드 모니터에는 유튜브 싱어게인2를 띄워놓고 음악을 감상하면서 콘텐츠를 작성하는 거죠. 이 맛에 거실에서 혼자서 작업을 하죠.

그리고 다시 맥 미니의 사운드 설정 항목을 보니 이번에는 iMac이 나타나질 않네요. 이유가 맞는 거 같습니다. AirPlay to Mac을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하면서 뭔가 내부적으로 건드린 거 같습니다. 이건 제 실력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음... 홈팟 미니 스테레오 사운드를 포기할 수 없기에 당분간은 이렇게 사용하려고 합니다.

음... 아무래도 새로운 기기를 들여오는데 총알이 준비되기까지 시간이 꽤 많이 걸릴 거 같은데... AirPlay to Mac 기능을 포기하고 홈팟 미니 스테레오 사운드를 충분히 활용해야겠습니다.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러] 볼륨 해시 불일치 disk2s5 볼륨에서 해시 불일치가 감지되었습니다.

집에서 주로 작업을 할 때는 거실 책상에 있는 iMac에서 시간을 보내는 편입니다. 뭐, 이거저거 자료도 찾...

blog.naver.com

#애플#iMac#맥북에어#맥북프로#오류#에러#홈팟미니#볼륨해시불일치#M1#AirPlaytoMa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