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10년 무상 고객지원서비스와 EVGA만의 감성과 품질을 담은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

워크앳로터스 2021. 7. 16. 14:58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그냥 일반적인 PC 파워 말고 요런 풀모듈러 방식의 파워 서플라이 어때요? 거기다가 EVGA만의 감성과 품질은 덤으로... 파워서플라이에 감성이라... 이건 앞으로도 계속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IT 기기에 대한 리뷰를 경험하면서 점점 눈이 높아지는듯한 느낌입니다. 처음에는 저용량 파워 서플라이 제품에도 신기한 듯이 공부를 하면서 리뷰를 하였는데... 이제는 모듈러 방식의 대용량 파워 서플라이 제품들에 자꾸만 관심이 가네요. 심지어 파워 서플라이에서도 감성을 찾고 있습니다.

그래요. 오늘 소개할 제품 역시 이엠텍에서 판매하고 있는 EVGA 브랜드 파워 서플라이 제품으로 풀모듈러 타입에 80 PLUS GOLD 등급의 강력한 성능과 어느 PC에나 어울리는 EVGA만의 감성! 그리고 허걱!!! 새 제품으로 교환해 주는 무려 10년 무상 고객지원 서비스를 주요 특징으로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EVGA 750 GA라는 이름에 750W 용량으로 80 PLUS 무려 GOLD 수준의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10만 원이 넘어가는 고가 모델답게 패키징 박스 디자인부터 달라 보입니다.

EVGA SUPERNOVA 750 GA 80PLUS GOLD

 

[다나와] EVGA SUPERNOVA 750 GA 80PLUS GOLD

최저가 140,890원, 현금최저가: 137,000원

 

EVGA SUPERNOVA 750 GA 80PLUS GOLD : 다나와 가격비교

컴퓨터/노트북/조립PC>PC주요부품>파워, 요약정보 : ATX 파워 / 정격출력: 750W / 80 PLUS 골드 / 전압변동: ±2% / +12V 싱글레일 / +12V 가용률: 100% / 액티브PFC / PF(역률): 99% / 135mm 팬 / 깊이: 150mm / 무상 10년

prod.danawa.com

사실 모듈러 방식의 파워 서플라이 제품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얼마 전 역시 동일한 EVGA 제품으로 리뷰를 한 적이 있었지요. 처음 리뷰하는 모듈러 방식의 파워 서플라이 제품인지라 배경 정보들을 많이 기록하였습니다. 세부적인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눌러서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번엔 EVGA감성을 느낄 수 있는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무려 Gold 레벨...

IT 기기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로 벌써 두 번의 PC 조립 경험을 쌓게 되었는데... ㅎㅎ 아직도 초보 입...

 

이번엔 EVGA감성을 느낄 수 있는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무려 Gold 레벨...

IT 기기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로 벌써 두 번의 PC 조립 경험을 쌓게 되었는데... ㅎㅎ 아직도 초보 입...

blog.naver.com

간단하게 이전 리뷰 제품(EVGA 750 GQ)과 오늘 이야기할 제품(EVGA 750 GA)의 차이점을 살펴보자면...

ATX 파워, 출력 750W에 대체로 이름도 비슷하고 기능, 성능도 비슷한데... 눈에 띄는 차이점이 보이긴 하네요. 전압 변동 +-2%, +12V 가용률 100%, 크기가 조금 더 작은 편이고, 가장 큰 차이점은 무상 10년 보증 기간이라는 거... 그리고 커넥터에 있어서 개수가 조금 다른 편입니다.

아~~~! 그리고 하나 더 있네요. 750 GQ는 세미 모듈러인데 반해서 750 GA는 풀모듈러 방식이라고 합니다. 그럼 패키징 박스 디자인부터 세부적인 기능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리뷰 시작합니다.

패키징 박스 디자인은 심플한 편입니다. 오히려 750 GQ 패키징 박스가 개인적으로 더 고급스럽게 느껴지네요. 전면에는 파워 제품 디자인을 강조하고 측면은 그냥 심플하게 EVGA 750 GA라는 이름만...

앗~~~~! 자세히 살펴보니... 파워 제품의 디자인 부분에 양각 처리를 하였습니다. 손으로 만져보면 느껴집니다. 눈으로도 잘 보이시려나...

그리고 패키징 박스 후면은 파워 제품의 성능과 함께 주요 특징을 잔뜩 적어 두었습니다. 사실 세부 기능과 성능에 대한 용어를 잘 몰라도 서비스로 유명한 이엠텍에서 판매를 하고 무상 보증 10년을 제공하니 믿고 사용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럼 옆에 봉인 스티커 제거하고 개봉하도록 할게요.

봉인 스티커 제거하고 측면을 오픈하고 들어 올리면 됩니다.

뭔가 잔뜩 들어있어요. 파워 서플라이 제품은 보호재를 이용하여 감싸고 있으며, 나머지 커넥터에 연결할 케이블들이 가득 챙겨져 있습니다. 풀모듈러 방식이라 그런지 파워 서플라이 제품에는 어떠한 케이블도 기본 장착되어 있질 않네요.

그리고 제품 설명서가 요렇게... EVGA 750 GA 제품은 출력 용량이 550W, 650W, 750W 그리고 850W 요렇게 4종류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게임용 PC 조립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RTX 3080 제품의 권장 파워가 750W 니까 고성능의 그래픽카드를 탑재하여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처음엔 책자 형태로 분량이 많은가 보다 하였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각 나라별 언어로 동일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더라고요. 실제 분량은 10페이지 미만입니다.

파워 서플라이에서 감성을 찾으라 한다면... 블랙 색상의 고급 진 프레임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EVGA 감성이라는 게 뭔지 궁금하긴 한데, 아직은 느낄 수 있는 경지가 아닌가 봅니다. 그래도 고급 진 느낌은 분명 느껴집니다. 풀모듈러 방식으로 모든 케이블은 선택적으로 사용이 가능해서 상당히 간결한 편입니다.

이리저리 돌려봐도 기본 장착된 케이블은 하나도 없어요. 잠시 후 커넥터와 케이블은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그리고 80 PLUS GOLD 레벨에 대하여 잠시 이야기를 하자면... 80PLUS를 기준으로 Standard -> Bronze -> Silver -> Gold -> Platinum -> Titanium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등급이 높은 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하시면 안정성이나, 효율성 면에서 아무래도 더 좋겠죠. 사실 저도 아직 GOLD 이상의 레벨은 경험하지 못한 상황이라...

아~~~~~! 패키징 박스에서 봤던 양각의 그 느낌이 느껴지네요. ATX 표준 파워 서플라이 제품인데... 사이즈를 보면 150mm * 150mm * 86mm입니다. 이전 GQ 모델은 깊이가 165mm 사이즈로 조금 더 큰 편이었는데, GA 모델은 일반적인 사이즈라 케이스 장착 시 신경을 덜 써도 되겠네요.

위에 그림에서 135mm 팬과 함께 아래 벌집 모양의 통풍구 디자인은 쿨링 성능을 향상시키면서 동일한 정체성을 유지하고 있는듯하고 전원 케이블 연결 단자와 ON/OFF 스위치가 보이고 그 옆으로 ECO라는 이름의 스위치가 하나 더 있습니다.

제품 판매 페이지(750 GQ)에서 요거 하나 가져왔습니다. ECO 모드로 작동을 하게 되면 작업 부하에 따라 RPM을 제어하게 되고 낮은 부하에서 쿨링팬이 멈추어 무소음 환경을 조성한다고 합니다. 최대 온도 50 도와 소음 40dBA 이내의 최고의 쿨링 효과를 제공한다네요. 대단합니다.

앞에서 다 못 보여드렸는데... 파워 서플라이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케이블 종류를 모두 꺼내보았습니다. 엄청 많습니다. 근데, 가만히 보니 케이블 모두가 슬리빙 처리를 하였네요. 그냥 밋밋한 플랫 케이블이 아닙니다. 사이드 테이블에 올려두기에도 넘칠 정도라 일단 하나씩 단독으로 보여드릴게요.

실물 사진으로 보시기 전에 요거부터 먼저 머릿속에 담아두시면 이해가 좀 더 쉽고 빠를 겁니다. 커넥터와 케이블에 대한 사양 정보입니다.

상단 왼쪽부터 커넥터 순서대로 살펴볼게요. VGA 커넥터 요건 그래픽 카드에 연결하는 PCI-E 케이블이죠. 위에 파워 서플라이 본체에 모듈 이름을 보면 VGA라고 적혀있고 이게 1~4까지 총 4군데 연결할 수 있도록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고성능 그래픽 카드뿐만 아니라 다중 그래픽 카드 환경까지도 구성이 가능하겠습니다.

다음은 CPU 파워 공급 케이블인데... 8핀(4+4) 커넥터입니다. 근데, 이게 2개입니다. 기존 제가 경험한 제품들은 모두 8핀 하나로 되어 있었는데, 하이엔드급 인텔 CPU를 위한 Z490 메인보드의 8+8핀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물론 CPU 오버 클럭에도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하고요.

메인보드에 전원을 공급하는 24핀(20+4) 케이블입니다. 이전에 리뷰한 750 GQ 제품은 요 케이블만 파워 서플라이에 일체형으로 제공되었는데, 이번 750 GA 제품은 이 역시도 커넥터와 별개의 케이블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750 GQ는 메인보드 케이블 하나만 슬리빙 케이블로 제공하였는데, 750 GA 제품은 모든 케이블을 안전하고 고급스러운 슬리빙 케이블로 제공하네요.

그리고 SATA 케이블이죠. 주로 HDD/SSD 같은 디스크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케이블입니다. 이게 많으면 많을수록 많은 디스크를 연결할 수 있겠지요. 최근 리뷰한 PC 케이스 제품의 경우 쿨링팬 허브에 전원 공급도 SATA 커넥터를 이용하긴 하더라고요. 3개 케이블에 각각 3개씩 커넥터가 달려서 총 9개 커넥터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PERIF 커넥터에 연결하는 케이블까지... 주로 FDD, 쿨링팬 등 전원 공급을 위한 케이블이죠. 뭐, 요즘은 FDD보다는 쿨링팬 전원 공급 용도로 많이 사용하겠지요. 총 4개의 4핀 단자가 붙어 있습니다.

이걸로 끝난 줄 알았는데... 패키징 박스를 정리하면서 뭔가 내부에 더 있는 겁니다. 전원 케이블과 함께 케이블 정리를 위한 케이블 타이, PC 케이스에 장착을 위한 나사 그리고... 어라? 이게 기본 제공이 된다고요? 이런 건 처음 봤습니다. 제일 오른쪽 하단에 보이시죠.

파워 서플라이 테스트를 위한 브리지 도구입니다. 가격은 얼마 하지 않지만 요게 있음으로 파워 테스트가 간편해지더라고요. 이거 아님 철사를 이용해야 하는데, 번거롭기도 하고 위험하기도 해서리... 그런데, 이게 기본 제공이 되는군요. 저는 이전에 리뷰를 위해서 하나 장만을 해 두었거든요.

자... 그럼 간단하게 조립 PC에 파워를 장착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행히 최근 PC 케이스 리뷰를 하면서 준비된 환경이 있으니 이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파워만 교체하도록 할게요.

요건 기존 파워 서플라이 제품입니다. 파워 제품 자체야 가성비 제품으로 나무랄 데 없는 제품이지만... 모듈러 방식이 아닌지라... 보시는 거처럼 파워 서플라이 본체에 주렁주렁 달려있는 케이블들이 복잡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케이블들도 어쩔 수 없이 PC 케이스 하단 파워 뒤쪽 공간을 가득 차지하고 있게 됩니다.

이제 새로 준비한 EVGA 750 GA 파워 서플라이 제품을 장착하려고 합니다. ATX 파워 사이즈라 일반적인 타워형(미들 타워 사이즈 포함) PC 케이스에는 여유 있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보통 PC 케이스 하단에 파워를 장착하고 그 뒤쪽 여유 공간에 HDD, SSD를 장착하는 공간이 있는데, 여유가 충분합니다.

저는 현재 PC에 파워 공급이 필요한 부분만 챙겨서 케이블을 꺼내 보았습니다. 메인보드 전원 공급, CPU, SSD, 그래픽카드 그리고 쿨링팬들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도록 케이블들을 꺼내서 챙겼습니다.

ㅎㅎ 사실 파워 서플라이를 미리 PC 케이스에 장착하였다가 케이블들을 연결하기 불편하여 다시 나사를 풀어서 요렇게 꺼낸 상태에서 필요한 케이블들을 연결하였습니다. 여러분들도 이점 미리 챙겨서 진행하세요. 안 그럼 저처럼 다시 나사 풀고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항상 파워 서플라이 제품 리뷰를 할 때 아쉬웠던 점인데, 보통 대부분의 PC 케이스가 블랙 계통이라 파워 서플라이를 장착할 때 색상이 다른 나사를 이용하면 좀 뭔가 어긋난 느낌인데, 요번에는 블랙 색상의 나사를 기본 제공하여 조화롭게 느껴집니다. 깔 맞춤이라고 할까요. (화이트 PC 케이스는 어쩔?)

PC 케이스 뒤편에서 필요한 케이블만 앞으로 넘겨주고 가볍게 뒤판 덮개를 닫아 주었습니다. 이제 케이블들을 메인보드, CPU, 그래픽카드, SSD에 연결해 주면 끝입니다.

어때요? 전원 버튼을 누르면 요렇게 제대로 파워가 공급되면서 PC가 동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부하가 적은 작업을 하는 동안은 ECO 모드로 작동하면서 거의 팬이 돌고 있지 않아서 그런지 생활 소음 속에서도 묻혀서 들리지 않네요.

추가로 벤치 테스트 수행하면서 확인한 결과를 올려봅니다. 처음엔 3D Mark 나 PCMARK 10을 생각했었는데, 이게 파워 서플라이에 대한 내용이다보니 둘 다 적합해보이진 않더라구요. 그래서 최근 PC 부하 테스트 용도로 괜찮겠다 싶었던 OCCT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ㅎㅎ 실제로는 PCMARK 10을 이미 실행한 상황이라 OCCT와 함께 둘다 모두 돌리고 있습니다.

인위적으로 부하를 만들긴 하였지만, 실제 무거운 작업을 하는 상황보다는 더 가혹하게 PC에 부하를 주고 있을거라 생각드네요. 뭐, 어차피 테스트 용도로 만든 PC라서 걱정은 없습니다. 그리고 파워 팬 돌아가는 소리를 들어보려고 하였는데... 주변에 쿨링팬 돌아가는 소리에 묻혀서 거의 들리질 않습니다.

제품 세부 사양은 이렇습니다.

풀모듈러 방식의 EVGA SUPERNOVA 750 GA 파워 서플라이 제품은 강력한 성능의 대용량, 안정적인 전원 공급과 함께 무려 10년이라는 무상보증이 큰 장점인 제품으로 게이밍 PC를 위하여 추천할만한 제품입니다.

EVGA SUPERNOVA 650 GA 80PLUS GOLD ATX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년 무상 고객지원서비스와 EVGA만의 감성과 품질을 담은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

IT 기기에 대한 리뷰를 경험하면서 점점 눈이 높아지는듯한 느낌입니다. 처음에는 저용량 파워 서플라이 ...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