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필립스 휴 브릿지 제품 AS 서비스 센터 상담하고 무상 지원받는 이야기 참고하세요.

워크앳로터스 2021. 5. 27. 21:55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필립스 휴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스마트 기기 중앙 제어 기기입니다. 휴 브릿지라고 부르는데... 요것만 있어서는 안되고 스마트 조명 같은걸 같이 연결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들여와서 참 잘 사용하고 있는 제품 중 하나가 바로 요거 필립스 휴 브릿지라는 제품입니다. 뭐,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사물 인터넷(IoT)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허브 역할을 하는 제품으로 스마트 기기들을 휴 브릿지에 연결하고 휴 브릿지를 통하여 관리하는 그런 제품이지요.

그래서 휴 브릿지 뿐만 아니라 필립스 휴 브랜드의 스마트 조명 기기들을 여러 개 구입해서 휴 브릿지에 연결하고 HUE 모바일 앱으로 관리도 하고 더 나아가서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애플 시리 등을 이용하여 음성으로 제어까지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참 잘 사용하고 있었지요. 어떻게 들여오게 되었는지는 아래 링크 누르고 건너가서 이전 블로그 글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시그니파이 코리아 이벤트 우수 리뷰어 당첨 - 필립스 휴 브리지 연동을 시도합니다.

시그니파이 코리아 이벤트 우수 리뷰어 당첨 - 필립스 휴 브리지 연동을 시도합니다.

그렇습니다. 이미 작년에 필립스 휴 블루투스 LED 전구를 이용한 IoT(사물인터넷) 기능을 적용하여 구...

https://blog.naver.com/kyyoung92/221847991228

그런데 말입니다. 지난 5월 초 인걸로 기억합니다. 요 시점을 잘 봐두세요. 아마 저랑 동일한 상황을 경험하고 계신 분들이 분명히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어떤 문제가 생겼냐면...

여느 날과 다름없이 항상 하던 대로 "오케이 구글, 휴 식탁 조명 켜줘"라고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하여 음성으로 휴 조명을 켜는 시도를 하였습니다. 근데, 이상하게도 연결이 되지 않아서 확인할 수 없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분명히 구글 어시스턴트가 휴 브릿지를 통하여 휴 조명에 접근하고 이를 컨트롤해야 하는데 어딘가에서 문제가 생긴 겁니다. 어리석게도 어디가 문제가 생겼는지 직접 확인해보려고 많은 시간을 허비하였습니다. 그냥 바로 시그니파이 코리아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서 확인하였으면 쉽게 해결했을 텐데...

문제 발생 당시 사진을 찍어두지 못하여 기존 사진을 가져왔습니다. 일단 제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아래 그림과 같이 휴 브릿지에는 가운데 PHILIPS라고 적혀있는 버튼이 있고 그 아래 3개의 LED 표시등이 있습니다. 오른쪽부터 말씀드리자면 전원 - 네트워크 - 인터넷 상태를 표시하는 겁니다. 이게 불이 계속 켜져 있어야 정상 동작한다는 의미인데, 제가 보았을 때 제일 왼쪽 인터넷 상태 표시등이 계속 파란불이 깜빡이고 있는 겁니다. 직감적으로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있구나라고 생각을 하였죠.

그래서 필립스 휴 계정 관리 웹사이트에 가성 과연 필립스 휴 계정에서 정상적으로 휴 브릿지에 연결되고 관리가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을 해보려고 합니다. 분명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있으면 정상적으로 안되고 있을 겁니다. 뭐, 정확히 동일하진 않지만... 대략 아래와 비슷한 모습으로 제 계정에서 Bridge 정보에 정상적으로 확인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로써 분명해졌습니다.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으면서 구글 어시스턴트나 아마존 알렉사가 필립스 계정으로 접근해서 제 휴 브릿지를 인식을 못 하는 겁니다. 그래서 제어가 안 되는 것이지요.

이걸 글로 풀어서 적다 보니 좀 어렵게 들리긴 할 겁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구글 홈 미니에 "오케이 구글 휴 식탁 조명 켜줘"라고 말로 제어를 시작하면 구글 홈 미니의 구글 어시스턴트는 등록된 필립스 휴 서비스에 연결을 하고 제 계정으로 등록된 휴 브릿지를 인식한 후 휴 브릿지에 연결돼 있는 휴 식탁 조명에게 전원을 켜서 조명을 밝혀달라고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필립스 휴 브릿지가 인터넷으로 연결이 되지 않는 상태다 보니 필립스 휴 계정에 등록된 휴 브릿지 연결 정보를 제대로 확인할 수가 없게 되고 당연히 구글 어시스턴트도 적절한 동작을 취할 수가 없게 됩니다. 어때요? 이해가 되시나요? 자... 그래서 이제 문제가 명확해졌으니, 시그니파이 코리아 서비스 센터를 찾아서 문의를 하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뒤져서 찾아보니 필립스 휴 제품은 시그니파이코리아를 통해서 지원을 하고 있더군요. 아래 링크 걸어둘게요.

Philips Hue 지원 | Philips Hue

Philips Hue 제품이나 앱과 관련해 지원이 필요하세요? 여기서 가장 자주 묻는 질문(FAQ)에 대한 답을 찾아보세요.

https://www.philips-hue.com/ko-kr/support/faq

여기 웹사이트 제일 아래쪽에 문의할 수 있는 전화번호가 있습니다. 전화 연결을 시도하니 기계 음성으로 몇 가지 안내를 하고 안내에 따라서 이거저거 버튼도 눌러주고... 드디어 상담원과 연결이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문제 상황을 설명하고 상담원 분도 빠르게 이해를 하시고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몇 가지 알려주셨습니다. 대부분 제가 시도하였던 방안이었고, 일부는 추가적을 해봐야 할 방안도 있었습니다.

상담을 통하여 확인된 사항 :

- 휴 브릿지 상단에 LED 표시등이 계속 켜져 있지 않고 깜빡이는 건 문제가 있다는 의미

- 그럼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 랜선이 문제가 되어서 그런 경우가 있고(이건 이미 교체하면서 테스트 완료)

- 라우터에 직접 물리지 않고 허브에 물리면 그런 경우가 있고(요건 해봐야 할 듯)

- 필립스 휴 계정에 로그인하는 계정이 중복되어서 꼬이는 경우(계정 재생성 완료)


대략 기억하는 바로는 요렇게 3가지 내용을 이야기해 주셨고, 저는 이미 랜선을 교체하는 작업이나 계정을 재생성하는 작업은 완료하였고 그럼에도 여전히 문제는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라우터에 직접 물리는 작업을 테스트해보았는데... 이 역시 마찬가지 문제가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근데, 곰곰이 생각을 해보니... 제게는 필립스 휴 브릿지 제품이 하나가 더 있는 겁니다. 필립스 휴 싱크박스 제품 리뷰를 하면서 같이 들여온 게 하나 있었던 거죠. 이걸 깜빡 잊고 있었네요. ㅠㅠ

[개봉기] 스마트 홈 엔터테인먼트가 뭐야? 필립스 휴 싱크박스를 만나보세요.

IT 기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스마트 조명으로 필립스 휴 브랜드를 접하게 되었고, 지금도 집에는 필립스...

https://blog.naver.com/kyyoung92/222238967592

잠시 기존 휴 브릿지를 옆으로 빼두고 새 걸로 개봉하고 교체를 하였습니다. 허걱! 이게 무슨 일인지... 그냥 바로 LED 파란불이 3개 모두 들어오는 겁니다. 잉? 그럼 휴 브릿지 제품 자체에 문제가 발생한 거라는 의미? 이걸 의심하지 않고 있었군요. 그럴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다행히 상담원분이 전화로 상담을 마치고 알려주신 방안들을 모두 적용하였음에도 문제가 여전히 발생한다면 다시 연락을 달라고 하시면서 친절하게 이메일 주소까지 알려주셨습니다. 그래서 상황을 간단하게 정리해서 메일로 전달해드렸고, 이런 경우 AS 서비스를 신청해서 교환을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만 무상 교환을 제공하는 기간이 있기 때문에 구입 시기를 확인해 달라고 하시더라고요. 제가 구입한지는 대략 1년 조금 지난 시점인 걸로 기억하고 당시 작성해 두었던 블로그 내용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참고로 아래 웹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시면 보증, 서비스 보증 모두 2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행히 그 안쪽이라 서비스 센터에 택배 발송하고 무상으로 교체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Hue Bridge | Philips Hue

필립스 Hue를 시작하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음성으로 조명을 제어해 보세요. 이 시스템의 핵심은 필립스 Hue 브릿지입니다. 필립스 Hue 앱을 통해 무한한 가능성의 문을 열어 줍니다.

https://www.philips-hue.com/ko-kr/p/hue-bridge/8718696562246

일단 여기서 말씀드리려고 한 바는 시그니파이 코리아 서비스 센터 상담사분의 응대와 이후 팔로우업하는 모습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친절하게 이어서 지원을 하시더라고요. 그리고 궁금한 사항도 메일로 보내드리면 신속하게 확인하고 빨리 알려주시고요. 다만, 시그니파이 코리아 서비스 센터 연결 정보를 인터넷에서 찾는 데 좀 시간이 걸렸습니다. 쉽게 보이지 않더라고요.

일단 택배로 발송하고 새로이 받는 건 그거대로 진행하고 새로 개봉한 휴 브릿지를 이용하여 인터넷 연결도 전혀 문제가 없고 기존 휴 스마트 조명 기기들도 다시 재연결하여 HUE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관리도 가능하게 하였으며, 필립스 휴 계정에서 휴 브릿지도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는 거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한 가지 여전히 문제는 남아 있습니다. 제가 집에서 사용하는 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애플 시리 이렇게 3가지를 리뷰 겸 테스트로 사용하고 있는데, 새롭게 설치한 휴 브릿지를 이용하여 아마존 알렉사와 애플 시리는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는데, 여전히 구글 어시스턴트는 휴 브릿지를 추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즉 "오케이 구글 휴 식탁 조명 켜줘" 이게 안되는 거죠. 하지만 "Alexa, Turn on the dining room light" 이렇게 하면 되더라고요.

요 부분은 상담사 분과 추가로 이야기를 더 나누어 보았는데... 이전에도 몇 번 이런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구글 쪽에서 뭔가 서비스 연동에 변경이 생기면서 잠시 동안 연결이 원활하지 않다가 구글 쪽에 업데이트가 일어나고 나면 해결이 된 경우들이 간혹 있었다고 하네요. 그럴 수 있겠습니다. 다른 음성 인식 서비스에서는 모두 연결이 되는데, 구글 어시스턴트만 안되니깐요. 일단 당분간 좀 기다려 볼게요. 제대로 서비스가 연결이 되면 다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필립스 휴 브릿지를 이용하여 휴 스마트 조명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로 음성 제어하는 부분에 문제가 발생하신 분들 계신가요? 제 글 내용 살펴보시고 지금은 어떠한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필립스 휴 브리지 색조 시스템의 중앙 지능형 제어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kyyoung92/22236106868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