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아이맥 맥OS 모하비로 업그레이드 이후 Time Machine 백업 실패한 경우...

워크앳로터스 2019. 2. 9. 17:48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맥OS를 사용하면서 별 이슈없이 사용하는게 참 마음에 들었는데... 모하비 업그레이드 이후 남들만큼은 아니지만 어느날 부터인가 백업이 자꾸 실패하는 것이었습니다.

혹시 저와 같이 모하비 업그레이드 이후 타임머신 백업이 실패하시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세요.

블로그 원본의 일부분만 공유하였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콘텐츠 가장 하단의 이미지를 눌러서 원본 콘텐츠로 이동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찌 된 일인지? 집에서 사용하는 아이맥에서 얼마 전부터 타임머신(Time Machine)을 이용한 백업이 자꾸 실패하였다고 알림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처음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그냥 놔둡니다.

한데, 3주 정도 계속해서 백업을 못하고 계속 실패 메시지만 나타납니다. 실패 메시지를 화면 캡처하지 못하여 기억에 의존하면서 문제의 상황을 되새겨 보면...

9월 말경에 모하비 업그레이드 이후 베타 프로그램 참여 중

타임머신 백업 실패 메시지 확인

백업을 위한 외장 USB 하드 디스크 포맷(혹시나 디스크 오류인가 해서...)

다시 백업 시도해도 동일한 실패 메시지 확인

내장 디스크 볼륨을 만들어서 백업 재시도

마찬가지 실패 메시지 확인

여기까지 오게 되면서 이제 오기가 생기기 시작하더군요. 그래 문제를 해결하고야 말겠다고 전의를 불태웁니다.(이런 사소한 데서 괜스레 전의를 불태우고 그럽니다.)

네이버 검색으로는 아무리 뒤져도 비슷하게 나오는 게 없더군요. 구글링을 해 봅니다. 좀처럼 저와 동일한 경우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구글링을 합니다.

그러다 찾았습니다.

영어가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 내용을 모두 살펴보셔도 좋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핵심만 뽑아서 적어보겠습니다.

맥OS 를 모하비로 업그레이드하고 애플리케이션 중에 App Cleaner & Uninstaller라는 앱을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다음 내용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위 링크 내용에서 중간 부분에 문제를 해결한 방법이 있습니다. 위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이라면 App Cleaner & Uninstaller 앱의 특정 폴더를 삭제함으로써 해결하였다는 내용입니다.

1. App Cleaner & Uninstaller라는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2. 파인더를 열고,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화면 상단 바에서 이동이라는 메뉴를 클릭해보세요. 아래 화면에서는 캡처를 하지 못했지만, 이동 메뉴 아래 항목들 중에 "라이브러리"라는 메뉴가 보일 겁니다. 보여야만 합니다.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이동을 클릭하시면 보일 겁니다.

3. 그리고 그림에 있는 폴더 위치까지 찾아갑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제가 이미 삭제를 하여서 보이지 않겠지만, 여러분들의 환경에서는 "App Cleaner & Uninstaller"라는 폴더가 보여야만 합니다. 저의 경우는 동일한 이름의 폴더가 2개 존재하더군요.

4. 그 폴더를 삭제해버립니다. 저는 2개 모두 삭제하였습니다.

5. 그리고 백업을 다시 시작해봅니다. 짜잔... 다시 백업이 정상적으로 수행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아... 참고로 저는 맥OS 베타 프로그램에 가입하여 모하비 정식 버전이 나오기 전부터 계속 베타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해 왔으며, 지금도 베타 버전으로 사용 중입니다. 정식 버전을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는 어떨는지 모르겠네요. 문제가 발생 안 할 수도 있을 거 같네요.

애플 AirPort...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