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이번엔 EVGA감성을 느낄 수 있는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무려 Gold 레벨...

워크앳로터스 2021. 2. 13. 17:01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EVGA 감성도 감성이지만, 저는 세미 모듈형이 궁금해서 도전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많은 기기들을 연결할 수 있는 파워 케이블들이 제공되고 그 중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기기의 연결 케이블만 사용하면서 선정리 및 공간활용이 뛰어나더군요. 구경하러 오세요.


IT 기기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로 벌써 두 번의 PC 조립 경험을 쌓게 되었는데... ㅎㅎ 아직도 초보 입장이네요. 컴퓨터 파워 제품만 해도 알면 알수록 점점 더 높은 세상이 있음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도 700W 급 대용량 가성비 파워 서플라이 제품을 리뷰하였는데, 요건 또 그보다 급이 한 단계 더 높은 제품입니다. 그럼 오늘도 리뷰 시작해 볼까요.

컴퓨터 조립 시 가장 핵심 부품 중에 하나인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 제품인지라... 안전하게 배송하기 위하여 요렇게 대형 에어 뽁뽁이로 전체를 감싸고 있습니다. 안전제일!

750W 용량이라 물론 대용량 파워 서플라이 제품이긴 하지만... 박스에서 꺼내서 사진을 찍으려고 준비하는데,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한 손으로 들고 움직이기에 버겁네요.

네. 그렇습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이엠텍에서 공급하는 EVGA 750 GQ라는 제품입니다. 처음 만나보는 EVGA 브랜드 제품입니다. 오늘도 공부할 게 많습니다. 즐거운 일이지요.

EVGA 750 GQ 80PLUS GOLD

 

[다나와] EVGA 750 GQ 80PLUS GOLD

최저가 113,000원, 현금최저가: 108,000원

 

[다나와] EVGA 750 GQ 80PLUS GOLD

최저가 114,200원, 현금최저가: 111,700원

prod.danawa.com

제품 개봉을 시작하기 전에 공급사에 대하여 살펴보자면... PC 조립을 하면서 부품들을 구입할 때 이엠텍이라는 회사 이름은 많이 들어봤는데... 주로 그래픽카드 제품을 선정할 때 많이 봤던 거 같습니다. 정확한 회사명은 (주)이엠텍아이엔씨 군요.

대한민국 로컬 PC 하드웨어 기업 (주)이엠텍아이엔씨

(주)이엠텍아이엔씨는 2003년 설립 이래, PC 하드웨어 중 하나인 그래픽카드 제품을 전문적 개발, 유통을 시작으로 유일하게 국내 토종 브랜드를 가지고 시장을 개척한 PC 하드웨어 전문 기업입니다. 최고의 품질과 철저한 사후 관리, 끊임없는 R&D를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PC 부품 업체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컴퓨터 부품을 구입할 때 제품의 성능, 디자인 못지않게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바로 서비스, 사후 관리 부분이죠. 그래서 제품 선택 시 항상 판매 페이지에서 고객의 목소리 부분도 꼼꼼하게 살펴보는 편입니다. 이엠텍 제품에 대한 AS 역시 좋은 평이 많더라고요. 그럼 개봉 시작해 볼까요.

패키징 개봉 시작합니다.

기존 PC 조립을 하면서 700W 급 파워 서플라이도 경험해 보았고, 파워 서플라이 등급/인증이라고 볼 수 있는 80Plus 브론즈 레벨까지는 경험하였습니다. 한데, EVGA 750 GQ 요 제품은 기존 제 경험을 모두 뛰어넘는 고성능 파워 서플라이 제품이군요. 750W 급에 80PLUS 골드 레벨입니다. 참고로 80PLUS를 기준으로 Standard -> Bronze -> Silver -> Gold -> Platinum -> Titanium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등급이 높은 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하시면 안정성이나, 효율성 면에서 아무래도 더 좋겠죠.

가격만 봐도 기존 제품들은 가성비 제품이라 명명하였는데, 요 제품은 벌써 기존 제품 가격을 상회하는 가격대로 위치하고 있더라고요. 역시 고가의 제품인지라 패키징 디자인에서고 고급스러움이 느껴집니다.

요건 이전에 경험한 제품에서는 못 보던 기능이네요. Whisper Silent라고 명칭이 붙어 있네요. EVGA 에코 모드라... 뭔가 에너지 절약과 관련되면서 팬소음이 조용한 장점을 이야기하는 거 같습니다. 파파고 돌려보면... 부하가 적은 작업에서는 팬이 돌지 않으면서 조용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내용으로 보입니다. 대략 50% 부하까지는 거의 소음이 없다고 봐도 되겠군요. 요거 괜찮은데요.

에휴... 역시 패키징 뒷면은 전형적인 방식이네요. 파워 서플라이 세부 사양과 주요 특징을 표시해 두었습니다. 근데, 모두 영어로... 음... 설명서도 영어일 거 같은데, 일단 기존 지식을 기반으로 중요한 항목 위주로 살펴보도록 할게요. 그럼 따라오시죠.

개봉은 측면 패키징을 잡고 들어 올리는 방식으로 열었을 때 요렇게 파워 서플라이 본체는 스티로폼으로 감싸고 있고 나머지 케이블과 사용 설명서가 구성품으로 들어있습니다.

음... 그냥 종이 쪼가리가 아니고 책자 형태로 만들어진 건 칭찬할 만한데... 어디? 한글이 있으려나? 역시나 없군요. 근데, 용량 정보를 보면 650 / 750 / 850 / 1000 Watt 공통으로 사용하는 거 같은데, 대단합니다. 850W 랑 1000W 제품도 있군요. 도대체 어떤 경우에 이런 파워를 사용할까요? 아직은 상상이 안됩니다. 그래픽 카드를 2개 사용하는 건가?

디자인과 구성품을 확인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스티로폼으로 보호하고 있는 부분이 EVGA 750 GQ 파워 본체이고 내부는 비닐로 잘 감싸고 있네요. 그리고 각종 기기와 연결을 위한 케이블, 전원 케이블까지...

고급 라인 제품이라 그런지... 케이블 하나 하나에도 요렇게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포장을 하였습니다.

근데, 뭔가 이상한 거 발견하지 못하셨나요? 기존 제가 경험한 파워 서플라이 제품들은 모두 파워 서플라이 본체 뒷면에 메인보드 연결을 위한 케이블부터 모든 케이블들이 일체형으로 연결되어서 복잡하게 뭉쳐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근데, 역시 고급 제품은 다르긴 다르네요. 세미 모듈러 방식으로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선 정리도 깔끔하게 가능하겠습니다. 다음 PC 조립은 고성능 게이밍 PC를 고려하면서 요런 고성능 파워 서플라이 제품으로 가닥을 잡아 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요기 아래 EVGA 글씨 옆에 ECO라고 적혀있고 ON/OFF 스위치가 있네요. 요게 위에서 말한 무소음 환경과 최대 쿨링 성능을 설정할 수 있는 역할을 하나 봅니다.

제품 판매 페이지에서 요거 하나 가져왔습니다. ECO 모드로 작동을 하게 되면 작업 부하에 따라 RPM을 제어하게 되고 낮은 부하에서 쿨링팬이 멈추어 무소음 환경을 조성한다고 합니다. 최대 온도 50 도와 소음 40dBA 이내의 최고의 쿨링 효과를 제공한다네요. 대단합니다.

매트한 블랙 마감으로 여백을 최대화하면서 깔끔하니 보기 좋네요. 근데, EVGA 750 GQ 스티커는 좀...

차라리 팬이 보이는 쪽 모습처럼 표면에 새기는 형태가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근데, 가만 보면 전반적으로 크기가 좀 큰 편인듯싶은데... 제품 사양을 보면, 165(L) * 150(W) * 85(H)이라고 하네요. 표준 ATX 규격으로 보면 150(W) * 85(H) 부분은 만족하니까 PC 케이스에 문제없이 장착이 가능하겠습니다. 다만, 165(L) 길이 부분은 기존 140mm, 150mm 다른 제품들 보다 조금 더 길게 자리를 차지하니까 이 부분은 조립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와 함께 쿨링팬 크기도 조금 더 큰 135mm 사이즈입니다.

기다란 측면에는 요렇게 제품 전력에 대한 세부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고성능 게이밍 PC 조립에 사용하는 그래픽 카드의 경우 기본적으로 700W 이상을 권장하더군요. EVGA 750 GQ 제품의 경우 RTX 3080 제품의 권장 파워가 750W이기에 충분히 고성능 게이밍 PC에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니 풀 로드(Full Load) 시 50도 이하 온도로 위에서 설명한 ECO 모드와 Fluid Dynamic Bearing 135mm 쿨링팬을 사용하여 쿨링 효과가 아주 뛰어납니다.

PC 케이스에 장착되어 밖으로 드러나는 전원 케이블 연결하는 부분이죠. 보통 요렇게 열 배출을 위하여 육각 모양의 패턴으로 통풍구를 처리하였습니다. 요 내부에 사실 파워 서플라이의 핵심 요소들이 가득 차 있죠. 이게 복잡해서 잘은 모르지만 대용량 파워를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기술들이 잔뜩 녹아 있습니다.

자세히 알진 못하지만... 대략 요런 기술들이 적용되었구나 정도로만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간단하게 적용된 기술들을 적어볼게요.

★ Active PFC 적용, 99% 역률 설계

★ DC to DC Converter, 강력한 출력 전달

★ 고사양 PC에 유리한 +12V 싱글 레일

★ 인증된 최고 품질, 100% Japanese Caps

★ 리플 노이즈 최소화, EMI 필터 적용

아..... 그리고 구성품 소개할 때 요거 빼먹었네요. 파워 서플라이를 PC 케이스에 장착할 때 필요한 나사도 챙겨 주었습니다. 항상 아쉬운 건... 나사의 색상입니다. 대체로 PC 케이스는 블랙 색상이 많은데, 이왕이면 까만색 나사도 같이 제공해 주면 어떨는지...

케이블 & 커넥터도 살펴볼게요.

이제 EVGA 750 GQ 파워 서플라이와 함께 제공된 케이블 종류와 커넥터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기기들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하여 다양한 종류의 커넥터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 전원 공급, CPU 전원 공급 그리고 그래픽 카드에도 전원을 공급해야겠죠. 그뿐만 아니라 HDD, SSSD 등 디스크에도 전원을 공급하고 쿨링팬 등 부가적인 요소에도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다양한 커넥터가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전원을 공급하는 24핀(20+4) 케이블만 파워 서플라이 본체에 일체형으로 연결이 되어있고, 안전하고 고급스럽게 슬리빙 케이블로 제공하고 있네요. 그리고 직관적으로 알아보기 편하게 커넥터 끝부분에 연결하는 요소에 대하여 명시를 해 두었습니다.

CPU 파워 공급 케이블인데... 8핀(4+4) 커넥터입니다. 근데, 이게 2개입니다. 기존 제가 경험한 제품들은 모두 8핀 하나면 되었는데... 설명을 보니 하이엔드급 인텔 CPU를 위한 Z490 메인보드의 8+8핀을 지원한다고 되어 있네요. CPU 오버 클럭에도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하고요. 아직 제가 오버 클럭이나 Z490 메인보드는 경험을 못 해봐서 몰랐네요.

그리고 요건 주로 그래픽 카드에 연결하는 PCI-E 케이블이죠. 근데, 개수가 왜 이리 많은 거죠? 위에 파워 서플라이 본체에 모듈 이름을 보면 VGA라고 적혀있고 이게 1~4까지 총 4군데 연결할 수 있도록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고성능 그래픽 카드뿐만 아니라 다중 그래픽 카드 환경까지도 구성이 가능하겠습니다. 언제쯤 그런 환경을 가져볼지... 8핀(6+2) 구조인데, 아래 그림에는 3개 케이블만 보이네요. 나머지 하나는 어디에? 일단 진행하도록 할게요.

요건 SATA 케이블이죠. 주로 HDD/SSD 같은 디스크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케이블입니다. 이게 많으면 많을수록 많은 디스크를 연결할 수 있겠지요. 최근 리뷰한 PC 케이스 제품의 경우 쿨링팬 허브에 전원 공급도 SATA 커넥터를 이용하긴 하더라고요. 3개 케이블에 각각 3개씩 커넥터가 달려서 총 9개 커넥터를 제공합니다. 어마 무시 합니다.

아~~~~! 여기 있었네요. 이게 타이로 묶여서 제공되는 걸 순서대로 풀다 보니... 여기 VGA 나머지 하나 케이블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 FDD, 쿨링팬 등 전원 공급을 위한 케이블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거 전원 케이블도 요렇게 예쁘게 타이에 묶여서 제공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확인은 끝났습니다. PC 케이스에 연결하고 전원 공급까지 진행해 보도록 하지요.

간단하게 전원 공급 테스트해봤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제품을 리뷰할 때 자주 하는 방식으로 PC 케이스에 파워 서플라이를 장착하고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여 전원을 공급한 후 PC 케이스에 장착된 RGB 조명 쿨링팬을 동작해보는 겁니다. 간단하게 확인하기에 좋더라고요. 물론 앞으로는 테스트 메인보드에 나머지 부품들을 준비해서 좀 더 실질적인 테스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준비물은 요렇게... 별도의 메인보드랑 나머지 부품이 없어도 전원 공급 및 파워 서플라이 동작에 대한 테스트가 가능한 이유는 바로 파워 위에 비닐봉지에 들어있는 부품이 있기에 가능합니다.

파워 서플라이 테스트를 위한 브리지 도구입니다. 가격은 얼마 하지 않지만 요게 있음으로 파워 테스트가 간편해지더라고요. 이거 아님 철사를 이용해야 하는데, 번거롭기도 하고 위험하기도 해서리...

자~~~~! 그럼 이제 PC 케이스에 파워 서플라이를 장착해보도록 할까요. 근데, 말입니다.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표준 ATX 규격이라 가로 넓이와 높이는 문제없이 정확하게 맞아떨어집니다.

위에서 요렇게 말씀드렸죠. 이게 다 이유가 있었거든요.

제품 사양을 보면, 165(L) * 150(W) * 85(H)이라고 하네요. 표준 ATX 규격으로 보면 150(W) * 85(H) 부분은 만족하니까 PC 케이스에 문제없이 장착이 가능하겠습니다. 다만, 165(L) 길이 부분은 기존 140mm, 150mm 다른 제품들 보다 조금 더 길게 자리를 차지하니까 이 부분은 조립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C 본체 뒤쪽으로 파워 서플라이에 나사가 고정되는 부분은 문제가 없지만, 안쪽으로 길이가 조금 긴 편이라 요렇게 PC 케이스에 살짝 걸리게 되더라고요. 이건 PC 케이스의 스펙을 확인하고 장착 가능한 파워 서플라이 크기를 미리 확인하시는 수밖에 없을 거 같습니다.

어쩔 수 없이 PC 본체에 고정은 못하고 그냥 외부에 놓고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메인보드 연결을 위한 케이블에 브리지 도구를 연결하고 모듈러 방식이라 쿨링팬 동작을 위한 허브에 연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하였습니다. 요거 좋네요. 그리고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준비 끝!

이제 파워 전원을 켜게 되면... 전원이 공급되면서 쿨링팬 허브에 연결된 RGB 쿨링팬들이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후면 팬뿐만 아니라 PC 케이스 전면에도 3개의 RGB 쿨링팬이 달려있는 케이스인지라...

요런 방식으로 가볍게 파워 서플라이 작동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소음 측정도 해볼까 생각했습니다.

ㅎㅎ 하지만, 지금은 부하가 거의 없는 상황인지라... 파워 서플라이 팬이 돌지 않습니다. 왜 그런지는 아시죠? 위에서 말씀드린 ECO 모드가 ON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부하가 40% 이하에서는 팬리스 방식으로 동작하기에 무소음 환경을 제공한다고 말입니다.

요렇게 EVGA 750 GQ 파워 서플라이 제품에 대하여 디자인, 주요 특징 그리고 동작하는 모습까지 확인하였고 마무리는 예상치 못한 위험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6가지 완벽한 보호회로를 적용하고... 고객 만족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로 5년 워런티 보장을 제공합니다. 고객의 소리 내용에 보면 요거 좀 더 늘려달라는 이야기가 많더라고요. 6년 7년으로 확장하면 더 좋을 거 같은데...

제품 세부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으로 고성능 파워 서플라이 제품 그것도 세미 모듈러 방식의 파워를 경험해 보았네요. 확실히 기존 만나보았던 제품보다 가격대가 위에 있는 제품인지라 패키징부터, 디자인 그리고 성능까지 모두 뛰어난 모습을 보이네요. 앞으로 고성능 게이밍 PC를 조립할 때는 요 제품으로 고려해야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엔 EVGA감성을 느낄 수 있는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무려 Gold 레벨...

IT 기기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로 벌써 두 번의 PC 조립 경험을 쌓게 되었는데... ㅎㅎ 아직도 초보 입...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