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활용기] 장여사! 이제 청소는 앤커 로봇 청소기 G10에게 맡기고 편하게 쉬어도 돼.

워크앳로터스 2020. 2. 22. 13:47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앤커 eufy 로봇청소기 시리즈 그 세 번째 활용기를 올립니다. 그간 개봉기와 사용기를 통하여 디자인과 앱 사용 방법등을 중심으로 사용하는 방법들을 설명드렸다면 활용기에서는 주요 특징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디어 활용기를 작성하는 순간까지 왔습니다. 앤커 로봇 청소기에 대한 개봉기부터 시작해서 모바일 앱을 이용한 사용방법을 설명한 사용기까지 진행하였고, 2주가량 사용하면서 중요하게 관심을 가지고 살펴본 7가지 항목에 대하여 오늘은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참. 먼저 이제 음성으로도 로봇 청소기를 작동하게 하고 충전하러 보내기도 합니다. 장여사에게 자랑부터 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오케이 구글!

마당쇠 청소 시작해

[활용기] 장여사! 이제 청소는 앤커 로봇 청소기 G10에게 맡기고 편하게 쉬어도 돼.

오케이 구글!

마당쇠 충전하러 가!

[활용기] 장여사! 이제 청소는 앤커 로봇 청소기 G10에게 맡기고 편하게 쉬어도 돼.

물론 모바일 앱을 이용해서 작동하고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요렇게 집에 있는 구글 홈 미니를 이용해서 말로 작동하는 거 재미있습니다. 자꾸만 청소를 시키게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는 7가지 항목에 대하여 확인하고 경험한 바를 기반으로 생각해본 내용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소 경로에 대한 생각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Robovac 청소기의 청소 경로를 함부로 예측하려 하지 말지어다!입니다. 제품에 대한 소개 내용을 기반으로 보면 스마트 다이내믹 내비게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스마트 다이내믹 내비게이션이란?

자이로 센서가 인텔리전트 알고리즘을 통해 다른 센서들과 함께 스마트 다이내믹 내비게이션을 구축하여 전통적인 바운스 방식에서 벗어나 가장 효율적인 루트로 스마트 청소를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전통적인 바운스 방식은 물체에 닿았을 때 튕겨져 나오는 방향으로 다음 경로를 선택했다면, 스마트 다이내믹 내비게이션은 물체에 닿았을 때 'ㄹ' 자 이동 경로를 유지하며 길을 찾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청소를 해 보면 요 방식이 정말 효과적이라는 걸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물론 걱정이 앞설 수 있어요. 우리 집은 거실에 장애물이 너무 많아요라거나 기둥을 만나면 어떻게 피해 가나요? 등등... 아래 그림 잠시 보시면 이해가 쉽게 될 겁니다.

즉 기본적인 경로는 "ㄹ" 글자 모양을 따라 움직이면서 장애물을 만나게 되면 그 주변을 따라서 이동을 하고 전체적인 흐름은 계속 "ㄹ" 글자 모양을 따라서 움직이는 거죠.

오랜 시간을 청소하도록 놔두면 "ㄹ" 글자 모양으로 작동한 후 마무리할 때는 둥글게 외곽으로 한 바퀴 돌듯이 이동을 하더라고요. 그리고 항상 어느 방향으로 갈 거라고 예상하고 움직여 보면 지 나름대로 알고리즘이 있는듯합니다. 그건 예측할 수가 없겠더라고요.

2. 청소기 흡입력은 합격

이걸 어떻게 설명할까 잠시 고민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소파에서 책을 읽고 있던 장여사가 저에게 과장 봉지를 내보이더군요. 그래 바로 이거야!라고 생각하면서 고마워했었는데, 알고 보니 그냥 저랑 눈이 마주치면서 본인 혼자 과자를 먹고 있다가 같이 먹자고 했다는군요. ㅎㅎ 그래도 고마워!

그렇습니다. 바로 과자 부스러기를 거실에 펼쳐두고 이제 마당쇠 출동합니다. 그럼 결과 확인해 보도록 할까요. 옆에서 괜히 일 만든다고 뭐라고 합니다. 하지만 집중해서 일하고 있으니까 안 들리는 척합니다.

요건 직진하면서 청소하는 모습입니다. 지나간 자리는 아름답게 청소가 되고 있는 거 보이시죠. 하지만 요 방식보다는 집중적으로 특정 지역을 청소하기에는 스팟 청소라는 방식이 더 좋아 보입니다.

사용기에서 설명드렸는데... 스팟 청소 모드가 있습니다. 요건 특정 지역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식으로 빙글빙글 돌면서 점점 회전 반경이 넓어지는 방식입니다. 아래 영상 보시죠.

[활용기] 장여사! 이제 청소는 앤커 로봇 청소기 G10에게 맡기고 편하게 쉬어도 돼.

ㅎㅎ 영상 속에 장여사가 뭐라고 하는 게 그대로 들어가 있네요. 어쩔 수 없습니다. 장여사! 목소리 최초 출연입니다.

3. 공간 감지, 낙하 방지 테스트

요 부분이 참 이상합니다. 분명히 공간 감지, 낙하 방지, 장애물 감지 등 13개 센서를 이용하여 길을 찾아 나선다고 하는데, 요게 5cm 이상의 높이를 감지하는 방식이라고 하니 참 묘한 상황이 발생하더군요.

거실에서 청소를 하고 있던 중 요렇게 현관문 쪽에 공간에서 살짝 이상 현상을 보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거처럼 마치 높이를 감지하지 못하고 밀고 나가려는 거처럼 보일 겁니다. 물론 그렇다고 떨어지지는 않았지만 제대로 인지를 못하는 거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요 영상을 보면 확실하게 인지하고 움직이는 거 느끼실 겁니다. 식탁 위에서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절대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좀 전에 거실에서 모습을 보고 조금 걱정되었는데, 부드럽게 인지하고 움직임을 보이더군요.

[활용기] 장여사! 이제 청소는 앤커 로봇 청소기 G10에게 맡기고 편하게 쉬어도 돼.

ㅎㅎ 그래서 현관문 쪽에 신발을 좀 치우고 다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이제서야 예상하였던 움직임을 보이더군요. 아마 좀 전에는 신발 때문에 정확하게 높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그냥 밀고 나간 게 아닐까 싶습니다.

4. 아마존 알렉사와 연동

글을 시작하면서 구글 홈 미니랑 연동해서 "오케이 구글" 과 함께 음성으로 청소를 시작하고 충전하는 거까지 보여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스마트 통합이라는 메뉴에 아마존 알렉사와 연동하는 과정을 보여드릴게요. 다행히 저는 이미 아마존 에코 닷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중이라 쉽게 연동이 가능하였습니다.

먼저 사용기에서 설치하였던 EufyHome 모바일 앱에서 시작합니다. 메뉴에서 스마트 통합을 찾아가세요. 그럼 amazon alexa 연동을 위한 가이드가 보일 겁니다.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만 그리 복잡하진 않습니다. 쭈~~~욱 읽어내려가다 보니 실제 연동 작업은 아마존 알렉사 모바일 앱에서 실행하라고 되어 있네요. 그럼 저는 아이폰에 설치되어 있는 아마존 알렉사 앱을 실행합니다.

※ 참고로 아이폰에서 아마존 알렉사 모바일 앱은 국내에서는 아직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미국 계정을 하나 더 가지고 있기에 설치가 가능하였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렉사 앱에서 역시 메뉴를 펼치면 Skills & Games라는 항목이 보일 겁니다. 소위 아마존 스킬을 이용하여 EufyHome을 실행할 겁니다. 검색어에는 EufyHome 을 입력하시면 되고 검색 결과에서 저희는 EufyHome - RoboVac를 선택할 겁니다. 그냥 EufyHome의 경우는 스마트 전구 같은 것들을 연동해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EufyHome - RoboVac 스킬을 Enable 시키면 됩니다. 버튼을 누르면 EufyHome에 인증을 받기 위하여 본인의 계정을 입력해야 합니다. 요건 이미 사용기에서 EufyHome 모바일 앱을 설치하면서 등록하였던 계정이 있을 테니 그걸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럼 성공적으로 Enable 되었다고 메시지가 보일 겁니다.

어? 그런데 이상한 일이 발생합니다. 그냥 메뉴에 나오는 대로 기기를 찾는 과정을 진행하면 되겠지 싶어서 찾기 버튼을 눌렀고 일정 시간이 지나서 못 찾겠다고 하는 겁니다. 뭐가 잘 못 되었지? 이미 로봇 청소기는 앞서 사용기에서 집에 네트워크에 연결도 했는데... 이상해서 이리저리 살펴봅니다.

ㅎㅎ 역시 설명서를 자세히 읽어봐야 합니다. 좀 전에 EufyHome 모바일 앱의 스마트 통합 설명서에 나와 있네요. 음성으로 Robovac 청소기를 제어하는 것은 디바이스 찾기를 할 필요가 없다고... 그렇습니다. 알렉사 앱에서 모든 디바이스 메뉴를 눌러보니 이미 마당쇠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디바이스가 추가되어 있네요. 요 이름은 아시죠. 앞서 사용기에서 제가 로봇 청소기에 지어준 이름입니다.

Alexa, ask RoboVac to start cleaning

[활용기] 장여사! 이제 청소는 앤커 로봇 청소기 G10에게 맡기고 편하게 쉬어도 돼.

Alexa, ask RoboVac to go home

[활용기] 장여사! 이제 청소는 앤커 로봇 청소기 G10에게 맡기고 편하게 쉬어도 돼.

정말 사용할 때마다 놀라는 거지만 알렉사는 저의 어눌한 영어 발음을 잘 알아듣습니다. 웬만한 콩글리시 영어도 잘 알아먹고 실행하는군요. 놀랍습니다. 알렉사가 한국어는 언제 배울는지...

5. 소음 측정 결과는...

소음 측정 결과는 간단하게 말씀드릴게요. 사실 로봇 청소기 사용이 처음이라 이게 얼마나 작은 건지? 큰 건지? 감은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수치 상으로 볼 때는 이 정도면 작은 편에 속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표준/최대 모드로 청소기를 돌려도 조용한 주택가 수준이라 부담 없이 야간에도 돌려도 될 거 같습니다.

일반 무선 청소기 보다 훨씬 조용한 수준이라 언제든 청소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그냥 두고 30분 정도 잊어버리고 있으면 지가 알아서 다 청소해 두더군요.

6. 청소기 필터 청소 편의성은...

대략 2주 동안 거실 카펫 청소를 위주로 동작하면서 사진도 찍고 영상도 촬영을 하였습니다. 마무리는 청소를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정말 간단합니다. 청소를 위하여 먼지 통을 꺼내서 요렇게 열어 줍니다. 물론 쓰레기통에다가 지저분한 것들은 모두 버리면 됩니다.

그리고 먼지 필터를 분리하고 요건 흐르는 물에다가 세척하면 됩니다. 완전히 말리는데 하루 정도는 놔둬야 하니까... 그럼 그동안은 어쩌지?

개봉기에서 자세히 보시면 여분의 필터가 같이 따라왔을 겁니다. 다 요럴 때를 위하여 동봉한 거죠. 세척한 필터를 말리는 동안 우리는 여분의 필터로 교체하고 또 사용하면 되는 겁니다. 청소는 요렇게 간단하게 하시면 됩니다.

7. 제품 세부 사양 정보는...

물걸레 청소를 제외한 일상에서의 청소를 수행하면서 확인한 사항들을 정리해보니 가격에 비해서 상당히 만족스러운 성능과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활용기를 작성하는 시점에는 이미 와디즈 펀딩 프로젝트는 종료를 하였네요. 아쉽지만 다음 펀딩 소식을 기다려 보셔야겠습니다.

저는 위 상품을 홍보하면서 해당 업체로부터 상품을 무상으로 지원받았으며 주관적인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로봇 청소기 입문용으로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앤커 브랜드에서 만든 가성비 제품 물걸레 로봇 청소기 로보백 G10 제품 구경하세요.

 

eufy RoboVac G10 Hybrid Robot Vacuum Cleaner Smart Dynamic Navigation 2-in-1 Sweep and mop Wi-Fi Super-Slim 2000Pa, White 29

 

[7억 앵콜] 서포터들이 인정한 물걸레 '로봇'청소기, 로보백 G10

그렇게 청소할 시간이 있으면 좀 놀기나 해라! 더 이상 청소 때문에 일상을 방해 받지 마세요! 스스로 알아서 하는 똑똑한 로봇청소기 eufy 로보백 G10을 만나보세요!

www.wadiz.kr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활용기] 장여사! 이제 청소는 앤커 로봇 청소기 G10에게 맡기고 편하게 쉬어도 돼.

드디어 활용기를 작성하는 순간까지 왔습니다. 앤커 로봇 청소기에 대한 개봉기부터 시작해서 모바일 앱을 ...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