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취미 생활

워크앳로터스 네이버 포스트와 블로그로 시작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진출합니다!

워크앳로터스 2019. 2. 22. 22:44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2019년 2월 3일 아래 글을 작성하였네요. 그럼 1월말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생성하였다는건데, 벌써 여기까지 글을 등록하였으니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3월부터는 네이버 블로그와 보조를 맞추어서 글을 올릴 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어떤 부분에 차별화 포인트를 둘지도 고민해봐야 겠네요. 그럼 앞으로도 관심가지고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원본의 일부분만 공유하였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콘텐츠 가장 하단의 이미지를 눌러서 원본 콘텐츠로 이동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6년 네이버 포스트와

2018년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여 이제 

2019년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에도 진출하려고 합니다.

여러분 많은 축하와 격려 부탁드립니다!

작년 언젠가 구글 애드센스를 가입해보려고 시도해보는데, 네이버 블로그는 등록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던 거 같습니다. 아마 인터넷 도메인 아래로 URL 부분이 등록 기준에 부합하지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어요.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기본 URL 방식은 안되고, 별도의 사설 도메인을 구입하여 지정하면 된다고 하네요.)

그럼 어떤 블로그를 운영해야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할 수 있는지? 살펴보던 중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 링크 살펴보시면 되고요. 이제 바로 가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이야 뭐 어려울 거 있나요. 순서대로 따라 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면 되겠지요. 제일 상단에 전체동의 부분 클릭하면 한방에 다 동의하는 걸로 선택됩니다.

회원 정보 입력 부분에서 아이디(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 그리고 닉네임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하단에 블로그 이름과 주소를 입력하시면 되고요. 저의 경우 블로그 주소를 "workatlotus"라고 입력하였고 마지막에 확인해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https://workatlotus.tistory.com"으로 정해지더라고요.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로봇이 아님을 증명해야 합니다. 시키는 대로 그림을 선택하는 작업을 몇 번 반복했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스킨 설정 단계에서는 기본 제공하는 몇 개의 샘플 스킨/테마 화면을 살펴보고 마음에 드는 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가입 완료 후 관리자 화면에서 변경도 가능하고 세부 항목들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로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인증을 위한 메일을 받게 됩니다.

아래 그림은 이메일을 받은 메일 본문입니다. 여기에 "이메일 인증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이제 다시 가입을 진행하는 단계로 와서 보면 좀 전에 말씀드렸듯이 저를 위한 블로그가 생성되었고 여기에 접근하기 위한 URL 정보를 알려줍니다. 제가 적어낸 닉네임(workatlotus)을 포함하여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알려준 URL을 이용하여 제 블로그에 접근해 보도록 합니다. 어? 내가 작성하지 않은 글이 하나 등록되어 있습니다. 기본으로 생성된 글인데, 내용을 보니 간단하게 사용하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네요.

본문에 텍스트를 입력하는 부분과 이미지를 삽입하여 배치하는 간단한 샘플을 볼 수 있고...

아주아주 많은 스킨 중에서 제가 원하는 스킨을 선택해서 적용할 수도 있고요. 관리자 화면에서 편집도 가능합니다.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를 사용하다가 궁금한 사항들이 있다면 포럼에서 찾아보거나 문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자! 그럼 간단하게나마 관리자 화면에서 어떤 작업들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만든 블로그의 URL을 직접 웹브라우저에 입력하여 접근할 수도 있지만, 티스토리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게 되면 오른쪽 구석에 얼굴 모양의 이미지가 있어요(저는 이미 등록을 해 두어서 그렇지만, 처음에는 아직 이미지가 등록되지 않은 상태로 나타날 겁니다.)

이걸 누르시면 저의 계정 정보와 제가 생성한 블로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T 기기와 함께하는 소확행..."이라는 운영 중인 블로그를 눌러서 바로 접근하셔도 됩니다만, 여기서는 먼저 계정 정보를 눌러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어? 네이버 블로그와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네요. 현재 제가 생성한 블로그가 1개 있고 앞으로도 제 계정으로 4개의 블로그를 더 운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하나의 계정으로 총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는 의미네요. 이건 어떤 의미가 있을지? 좀 고민해봐야겠습니다. 당장은 한 개만 있으면 되니까요.

왼쪽 메뉴를 살펴보니, 계정에 대한 기본 정보/프로필 레이어에서 사진도 등록하고 제가 사용하는 미디어 매체에 대한 추가 등록도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보안 관련하여 로그인 기기/접속 차단, 아이디/비밀번호 변경 등의 작업도 가능합니다.

이제 제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에 대한 관리 기능을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죠. 블로그 관리 홈에서 대시보드 형식으로 사용 현황과 최근 작성한 글 등을 보여주고, 그 아래로 콘텐츠, 댓글/방명록, 통계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제가 운영할 블로그의 기본 카테고리를 생성해 주어야 글을 등록하기 편할 거 같아서 기존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의 카테고리에서 대표적인 3가지만 동일하게 생성해 주었습니다. 

  • 소소한 IT 기기들

  • 소소한 위시리스트

  • 소소한 취미 생활

나머지 카테고리는 어느 정도 활성화가 되면 차차 추가하려고요.

세부적인 관리 기능은 사용하면서 차차 배워가도록 하고 일단 카테고리 생성 후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는 간단한 인사말을 등록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직 고민 중이긴 한데, 기존 네이버 포스트/블로그와 같이 운영을 할지 방향을 잡고 있는 중입니다. 당장은 기존에 생성하였던 콘텐츠에서 선별하여 하나씩 하나씩 가져오는 방식으로 가도록 하려고 합니다. 

아이폰에서 티스토리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을 하였습니다. 모바일에서도 티스토리 블로그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뭐. 지금 당장은 올라온 글들이 좀 예전 글이긴 한데, 시간 날 때마다 가져와서 채우도록 하면 2~3개월 후에는 네이버 포스트/블로그와 함께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동시에 배포가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2019년에도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블로그 활동을 꾸준히 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에는 구글 애드센스에 등록하는 과정도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