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이제 마스크 쓰고도 제 아이폰에서 페이스 아이디 잠금 해제 가능해졌습니다.

워크앳로터스 2022. 3. 26. 10: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진작에 이렇게 나왔으면 얼마나 편했을까요. 마스크 쓰고도 아이폰 잠금해제도 되고 앱에서 인증 받아야할 때도 되고... 얼른 코시국이 끝나고 마스크 없이 생활하는걸 꿈꿔봅니다.


이번준가요? iOS 15.4가 정식 버전으로 출시가 되었죠. 물론 저는 아이패드나 macOS 등 기기에서 이미 베타 버전으로 각각 최신 버전을 계속해서 미리 경험하고 테스트를 하느라 사용해왔지만, 아이폰을 메인으로 업무용과 개인용으로 사용 중이라 가급적 정식 버전이 출시되면 업데이트를 하는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유니버설 컨트롤 같은 기능은 이미 경험을 하였는데... 아이폰에서만 가능한 바로 그거! 마스크를 쓴 상태로 Face ID 사용이 가능해지는 그 기능은 경험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정식 버전이 출시되자마자 바로 업데이트를 시도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간단하게 업데이트 및 마스크를 쓴 상태로 Face ID가 작동하는 모습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는 뭐, 별거 없죠. 그냥 설정에서 일반으로 이동하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항목을 눌러보시면 요렇게 iOS 15.4가 확인될 겁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 누르고 좀 기다리시면 지가 알아서 재시동하고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될 겁니다. 그러고 보니 다운로드 및 설치 누르고 중간에 체크했는데, 지금 설치 메뉴가 나타난 거 같기도 하네요.

반갑게 맞이하는 인사말을 뒤로하고 화면을 쓸어올리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고 알려줍니다. 이제 제 아이폰은 iOS 15.4가 되었습니다.

설정으로 이동해서 확인해야 하나 생각했는데, 위에서 계속 버튼을 누르니까 바로 "마스크를 쓴 상태로 Face ID 사용" 요게 나타나네요. 물론 제일 아래 메뉴 "나중에 설정 앱에서 설정하기"를 눌러서 그냥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게 목적이었기 때문에 바로 설정할 겁니다.

위에서 첫 번째 메뉴인 마스크를 쓴 상태로 Face ID 사용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Face ID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나네요. 근데, 분명히 마스크를 쓴 상태로 Face ID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는데, 설명을 자세히 보면 설정할 때는 마스크를 쓸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신기하네요.

설정 과정은 화면을 생략합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미 처음 구입하고 Face ID 설정하셨을 테니 다들 아실 겁니다. 얼굴을 저기 위에 동그라미 안에 위치하고 원을 그리듯이 고개를 돌려주면 됩니다. OK! Face ID 설정 완료. 어라? 이제 착용할 안경을 설정 앱에서 추가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안경을 착용하기에 추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설정으로 이동해서 아래로 내리면... Face ID 및 암호 메뉴가 보이네요. 이거 누르고 들어가면... 제일 오른쪽 화면과 같은 내용이 보일 겁니다.

마스크를 쓴 상태로 Face ID 사용이 활성화되어 있고 그 아래 안경 추가 메뉴가 보이는군요. 음... 이번에 안경 추가할 때는 안경을 쓰고 촬영을 해야 하나 봅니다. 마스크는 안 써도 되는데, 안경을 착용! 선글라스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이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준비하였습니다. 모자를 착용해도 괜찮을지 모르겠지만... 일단 평소 자주 착용하는 안경을 쓰고... 진행 완료하였습니다.

그럼... 마스크 쓴 상태로 정상적으로 잠금이 해제되는지 확인합니다... ㅎㅎ 신기하네요. 바로 잠금이 풀리는 거 확인됩니다.

아~~~~! 잠시만요. 착각하였습니다. 제가 애플 워치를 사용 중이라 애플 워치 착용 상태에서 아이폰 잠금 해제가 되는 기능도 사용 중이었습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애플 워치를 풀어줘야죠.

오홀~~~~~ 반응 속도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바로 인식하고 잠금이 해제가 되는군요. 이제 마스크를 쓴 상태로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하는 김에 장여사 아이폰도 업데이트를 하려고 합니다. 마스크 쓴 상태로 Face ID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얼른 업데이트하라고 하네요.

잉? 근데, 뭔가 이상합니다. 분명 iOS 15.4로 정상적으로 업데이트를 마쳤는데, 제꺼랑 좀 다르네요. 메뉴가 보이질 않습니다. 뭔가 이상하네요. 좀 더 알아보니... 마스크를 쓴 상태로 Face ID 사용 기능은 아이폰 12 이상에서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장여사 아이폰은 아이폰 XS! 장여사 미안혀... 아이폰 14 나오면 새로 사다 줄게.

업데이트하느라 시간만 낭비했다고 한 소리 들었습니다. 여러분도 참고하세요. 아이폰 12 이상에서만 마스크를 쓴 상태로 Face ID 사용 기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마스크 쓰고도 제 아이폰에서 페이스 아이디 잠금 해제 가능해졌습니다.

이번준가요? iOS 15.4가 정식 버전으로 출시가 되었죠. 물론 저는 아이패드나 macOS 등 기기에서 이미 ...

blog.naver.com

#애플#아이폰#아이폰12#마스크#페이스아이디#FaceID#iOS#업데이트#새로운기능#아이폰X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