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위시리스트

Wish : 2021년 중반 Windows 가성비 노트북을 찾아가는 짧은 이야기입니다.

워크앳로터스 2021. 6. 4. 09: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지금 당장 Windows 노트북이 필요하지 않기에 기다리고 있는거 뿐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제가 정한 몇 가지 기준에 따라 AMD 기반 가성비 노트북 구입 1순위를 정해 두었습니다. 때가되면 바로 구입할 것입니다.


어느 주말 밤에 침대에 누워있는데... 아들램이 동생에게서 노트북을 빌리는 이야기가 들리는 겁니다. 동생 왈 지금 당장은 본인도 숙제를 해야 해서 1시간 후에 빌려주겠다고 하네요. 어라? 이상하다? 분명 아들램은 본인 노트북이 있을 텐데, 그건 어쩌고 동생한테 빌리는 거지? 어찌하다 보니 저희는 모든 가족이 1인 1노트북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기에 아들에게 물어보았죠. 니 노트북은 어쨌냐고?

언젠가부터 노트북 충전을 하지 않고서는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고, 최근에는 충전을 해도 가끔씩 그냥 죽어버려서 아예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살펴보았죠. 이런~~~~~! 지금 아래 사진으로는 별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사실 제가 하판 나사를 모두 제거하고 뚜껑을 열어보니 배터리가 부풀 대로 부풀어서 이미 수명이 다 되었더군요. 나사를 다시 잠그고 버리기 전에 한 컷! 남겨둔 겁니다.

처음부터 가족이 1인 1노트북을 가지게 된 건 아니었습니다. 저야 뭐, 업무용이나 개인용으로 노트북을 가지고 있었지만, 나머지 가족 구성원은 2018년 당시만 해도 마땅한 노트북 없이 그냥 필요하면 데스크톱 PC 또는 레노버 T400 노트북을 사용하였는데, 이 넘들도 이미 오래 사용하여 성능이 부족하기도 하고 데스크톱 PC는 불편하기도 해서 당시 중학생이던 아들램을 위한 가성비 노트북을 알아보았죠.

정확하게 제품명이 뭐라고? 아이뮤즈 스톰북 14 그리고 오피스라고 합니다.

가장 최근에 구입한 노트북입니다. 들어보신 분도 계실 테고, 생소한 분들도 계실 거 같습니다. 아이뮤즈라...

 

정확하게 제품명이 뭐라고? 아이뮤즈 스톰북 14 그리고 오피스라고 합니다.

가장 최근에 구입한 노트북입니다. 들어보신 분도 계실 테고, 생소한 분들도 계실 거 같습니다. 아이뮤즈라...

blog.naver.com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2018년 그해 겨울 장여사가 사용하던 레노버 T400 노트북도 수명이 다했습니다. 오래 사용하긴 하였지요. 무려 10년이 다 된 노트북이었으니깐요. 그래도 다행히 당시만 해도 장여사가 많은 작업을 하지 않아서 겨우겨우 SSD로 교체하고 수명을 연장하면서 사용했는데, 그래서 새로운 노트북을 알아보았습니다.

당시만 해도 가정용 노트북을 알아보는 기준은 아주 간단하였습니다. 아이들 학습용이나 장여사가 사용하는 가정용으로 노트북 수준은 최저가 가성비 노트북을 기준으로 메모리도 4GB 면 충분하고 CPU는 펜티엄 수준으로 알아보고 가격은 40만 원 전후로 생각하면서 디스크 용량만 Windows OS를 사용하니 최소 128GB는 되어야겠다 생각하고 아들내미 사용하는 아이뮤즈 제품도 고려했으나, 제 눈에 들어온 제품이 있었으니... 바로 이그닉 바이북 14X였습니다.

장여사 노트북이 운명하였습니다. 당연한 듯이 이그닉 바이북14X를 구매하였습니다.

장여사왈 : 아무래도 노트북이 맛이 간거 같아! 화면이 일렁거리고 자꾸 사용하다가 꺼져버리고... 어떻게 ...

 

장여사 노트북이 운명하였습니다. 당연한 듯이 이그닉 바이북14X를 구매하였습니다.

장여사왈 : 아무래도 노트북이 맛이 간거 같아! 화면이 일렁거리고 자꾸 사용하다가 꺼져버리고... 어떻게 ...

blog.naver.com

그리고 시간이 흘러 2021년이 되었네요. 3년 정도 지났으니, 탈이 날 만도 하네요. 아닌가? 그래도 좀 더 사용하면 좋았을 텐데, 아들내미 사용하던 아이뮤즈가 배터리가 부풀어서 이걸 어떻게 하나 고민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미 장여사는 블로그 작업과 서평/필사 등 당시보다 좀 더 많은 작업을 시작하였기에 제가 서브로 사용하던 맥북 프로를 차지하고 있고, 장여사가 사용하던 이그닉 바이북 14X는 딸내미의 온라인 수업용으로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갑자기 리뷰 욕심에 가정용 노트북을 하나 들여오고 싶어졌습니다. 핑계는 있지요. 학생으로 얼마 남지 않은 시간 동안 혹시라도 필요할 수 있으니 아들내미에게는 딸내미 사용하던 노트북을 주고 딸내미에게 앞으로 학습용으로 많이 활용을 해야 하니 새로운 노트북을 하나사주려고 말입니다. 이왕이면 리뷰를 위해서 기존과는 조금 다르게 AMD 기반 노트북을 하나 들여오려고 계획 중입니다.

AMD 라이젠 CPU 기반 가성비 노트북을 찾아서...

작년에 노트북 리뷰를 몇 가지 제품을 가지고 해 보았는데, 댓글 반응 중에서 AMD 라이젠 CPU를 탑재한 노트북이 가성비가 좋다는 이야기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언젠가 리뷰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요번 기회에 미리 구입을 대비해서 AMD 라이젠 CPU 기반 노트북들을 좀 살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니 정말 다양한 제품들이 있더군요. 일단 스펙에 나오는 AMD CPU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이해를 해야 하겠습니다. 라이젠5-5세대, 라이젠7-3세대, 라이젠3-2세대 그리고 5500U, 4500U, 3250U 그리고 루시엔, 르누아르, 피카소... 등 뭐, 이런 식을 AMD 라이젠 CPU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 이게 어떤 의미인지를 잘 몰라서 위키피디아에서 좀 찾아보았습니다.

라이젠(영어: Ryzen)은

젠과 젠 플러스 와 젠 2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여, AMD가 제조하는 컴퓨터 마이크로프로세서 시리즈에 적용하는 브랜드 이름이다. 젠으로 구동되는 라이젠 프로세서들은 데이터 센터나 서버에 목표를 두지 않고 소비자와 직접 접촉하면서, 고성능 컴퓨팅을 지향하는 HEDT(고성능 데스크탑) 시장부터 저전력 컴퓨팅을 지향하는 노트북 탑재용 모바일 프로세서 시장을 목표로 한다.


그러니까 AMD 회사의 라이젠이라는 브랜드 이름은 고성능 데스크탑부터 제가 살펴보고 있는 노트북 탑재용 프로세서 제품들을 총칭하는 브랜드라고 보면 되겠군요. 오케이. 라이젠은 이해했고...

라이젠 모바일 APU

라이젠 7 4000 시리즈

- 라이젠 7 4000(Ryzen 7 4000 계열) 시리즈는 프랑스의 화가 이름 '르누아르'를 딴 가속처리장치(APU)이므로, 2020년 상반기에 출시한 동급 최대 옥타 코어이다.

라이젠 5 4000 시리즈

- 라이젠 5 4000(Ryzen 5 4000 계열) 시리즈는 프랑스의 화가 이름 '르누아르'를 딴 가속처리장치(APU)이므로, 2020년 상반기에 출시한 동급 최대 헥사 코어이다.

라이젠 7 5000 시리즈

- 라이젠 7 5000(Ryzen 7 5800U Cezanne)은 프랑스의 화가 이름 '폴 세잔'을 딴 가속처리장치(APU)이므로, 2021년 상반기에 출시하여, 젠 3(Zen 3) 아키텍처을 기반으로 한 동급 최대 옥타 코어이다.

- 라이젠 7 5000(Ryzen 7 5700U Lucienne)은 2021년 상반기에 출시하여, 젠 2(Zen 2) 아키텍처을 기반으로 한 동급 최대 옥타 코어이다.

라이젠 5 5000 시리즈

- 라이젠 5 5600(Ryzen 5 5600 Cezanne)은 프랑스의 화가 이름 '폴 세잔'을 딴 가속처리장치(APU)이므로, 2021년 상반기에 출시하여, 젠 3(Zen 3) 아키텍처을 기반으로 한 동급 최대 헥사 코어이다.

- 라이젠 5 5000(Ryzen 5 5500 Lucienne)은 2021년 상반기에 출시하여, 젠 2(Zen 2) 아키텍처을 기반으로 한 동급 최대 헥사 코어이다.


처음 AMD 라이젠 프로세서를 접하는 분들에게는 복잡할 수 있겠지만, 일단 테스크톱용 프로세서를 제외하고 오늘은 노트북용 프로세서 즉 라이젠 모바일 APU만 살펴보자면... 라이젠 3, 라이젠 5, 라이젠 7 요렇게 구분이 되는 건 성능을 기반으로 코어 수에 대한 급 나누기로 보면 되겠습니다. 즉 라이젠 3는 4코어, 라이젠 5는 6코어 그리고 라이젠 7은 8코어... 이렇게 말입니다.

아~~~~! 그리고 특이하게 해당 프로세서의 이름을 부를 때 유명 화가 이름을 따서 부르고 있군요. 그래서 피카소, 르누아르 그리고 루시엔, 폴 세잔 이런 식의 이름으로도 부르나 봅니다. 뭐, 자세하게 적진 못하였지만 그래도 이제 어느 정도는 AMD CPU 이름을 보고 대략적인 정체를 알 수 있겠습니다.


자~~~~! 공부는 여기까지 하고 그럼 이제부터 제가 검색해서 발견한 AMD 라이젠 CPU 기반 가성비 노트북들에 대하여 좀 살펴보도록 하지요. 물론 이번에도 몇 가지 기준을 가지고 검색을 하였습니다.

▶ 가격은 60만 원 전후 - 이번에 가성비라고 해서 무조건 최저 가격을 고집하진 않았습니다. 앞으로 4~5년은 충분히 현역으로 사용할 목적이라...

▶ 메모리는 8GB 정도 - ㅎㅎ 세월이 흘렀으니, 지난번에는 4GB이고 이번엔 8GB로 설정하였습니다.

▶ 디스트 용량은 256GB 정도 - ㅎㅎ 역시 세월이 흘렀으니 지난번 128GB 보다 두 배로 잡았습니다. 저희 집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용도에는 디스크 용량이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 않더라고요.

▶ 화면 크기는 15인치 - 이게 지금까지 아이들 사용 패턴을 생각해 보니 거의 대부분 노트북을 집에서 사용하고 자리도 많이 옮기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이왕이면 조금 더 큰 사이즈 화면을 선택해 봅니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AMD 라이젠 CPU에서 너무 오래된 피카소 레벨은 제외를 하려고 합니다. 그럼 남은 르누아르 또는 루시엔 급으로 선택하면 될 거 같습니다.

요렇게 나름 정한 기준을 가지고 인터넷 리뷰도 살펴보고 유튜브 리뷰 영상도 살펴보면서 2021년 봄 기준으로 찾은 가성비 노트북들을 아래 나열해 보았습니다. 대체로 비슷한 스펙으로 가격도 많이 차이가 나지 않더군요. 과연 여기서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미리 고민을 해봅니다. 금년에는 구입하지 않겠어요? ㅎㅎ

★ 에이서 아스파이어5 A515-45 테라4

제일 마음에 드는 제품입니다. 60만 원 초반대 가격에 가장 최신 모델인 라이젠 5 루시엔 5500U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입니다. 제가 정한 기준에 가장 적합한 제품이기도 하지요. 일단 요 제품이 선정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5-15ARE R5

AMD 라이젠 가성비 노트북으로 검색하면서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레노버 노트북입니다. 제가 검색하면서 살펴봐도 좋은 이야기들이 많더라고요. 근데, 가격도 제 기준에 조금 높은 편이고, 스펙으로 보면 위에 에이서 제품이랑 살짝살짝 차이가 나는 부분이 좀 걸려서... 선뜻 선택을 못하고 있습니다.

★ 레노버 V15 G2

글을 작성하는 중에 하나 더 발견하였습니다. 레노버에 V15 G2라는 이름으로 검색하면 여러개가 나오더군요. 그 중 가격으로 메리트가 있는 요 제품도 추가해 봅니다. 스펙상으로는 꽤 괜찮아 보입니다. 레노버 브랜드 밸류도 있고... 다만 메모리가 4GB 인거랑 TN 패널이 좀 걸리네요.

★ ASUS 비보북 D513IA-BQ380

AMD 라이젠 가성비 노트북에 자주 이름이 보이더군요. ASUS 브랜드야 IT 기기 리뷰를 하면서 자주 접하던 터라 익숙한 편이고, 제품도 종류가 많아서 이것저것 많이 살펴보았고, 요거 2개로 추렸습니다. 요건 라이젠 5 르누아르 4500U 제품이고...

★ ASUS 비보북 M413UA-EB033

꿀단지PD님 유튜브 채널에서 루시엔 탑재 AMD 가성비 노트북 비교 영상이 있는데, 여기서 발견하였습니다. 요거 가격만 조금 더 착하게 구입할 수 있으면 괜찮을거 같은데... 굳이 512GB 가 아니라 256GB으로 가격을 낮추면 좋을텐데...

★ ASUS D515UA

요건 ASUS 제품은 동일한데, 라이젠 5 루시엔 5500U 제품입니다. 나머지 스펙은 거의 동일합니다. 근데 가격은 최저가 기준으로 거의 차이가 나지 않더군요. 두 제품 간 아주 미묘하게 스펙의 차이가 존재를 하긴 합니다. 요건 좀 더 세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HP 15s-eq1155AU

작년에 HP 노트북 리뷰를 하면서 나름 괜찮게 봤었기에 HP에서도 AMD 라이젠 기반 노트북이 있지 않을까? 하고 찾은 겁니다. 가격도 제일 착한 편이고, 스펙은 조금 아주 조금 살짝 다른 제품과 비교해서 낮은 정도라... 가성비로 따지면 나쁘지 않습니다. 근데, 인터넷 검색 결과로만 보면 다른 브랜드 제품에 조금 밀리는듯한 느낌적 느낌은 들더군요.

★ MSI 모던시리즈 모던14 B4MW-R5

요 제품은 좀 의외였습니다. 기존 메인보드 제품으로만 제 머릿속에 들어있던 MSI의 노트북도, AMD 라이젠 기반 노트북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더군요. 라이젠 5 르누아르 4500U 제품인데, 다른 노트북에 비하여 가격은 조금 높은 편입니다. 물론 SSD 용량이 512GB라 그런 면도 있겠더라고요. 요 제품은 2021년 4월 256GB -> 512GB로 변경이 되어서 그런지 256GB SSD는 모델이 보이지 않아서 일단 요걸로 가져왔습니다.

★ ASUS D515DA-BQ270

그리고 히든카드로 남겨둔 최저가 가성비 모델 제품으로는 요걸 선정하였습니다. ASUS 제품 중에서 라이젠 3 피카소 3250U 제품인데 가격이 40만 원 대 초반입니다. 하지만 제가 선정한 기준에 나머지 요건들이 부합하려면... 메모리도 4GB 추가해야 하고 그러다 보면 40만 원 대 중반까지는 생각해야 하겠죠.

혹시 AMD 루시엔 5500U 탑재 노트북으로 한정해서 보신다면 아래 유튜브 영상 참조하세요.

각각의 제품에 대하여 세부적인 스펙의 장단점과 차이점까지 살펴보려면 시간이 좀 더 걸리겠습니다. 현재로서는 60만 원 대 가격으로 AMD 라이젠 CPU 가성비 노트북은 이 정도 되는 거 같고, 만약 성능만 저희가 사용하는 용도에 충분하다면 마지막 히든카드인 40만 원 중반대 ASUS 노트북이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지겠군요.

 

에이서 아스파이어5 A515-45-TERA4 R5 5500U 루시엔노트북, 실버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ish : 2021년 중반 Windows 가성비 노트북을 찾아가는 짧은 이야기입니다.

어느 주말 밤에 침대에 누워있는데... 아들램이 동생에게서 노트북을 빌리는 이야기가 들리는 겁니다. 동생...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