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마무리 :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에 기존 무선 기기들을 새로이 연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크앳로터스 2019. 2. 22. 11: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이제 대단원의 막을 내립니다. 오르비 마이크로 RBK20 공유기 세트가 집에 들어와서 정착하기까지의 과정을 장편의 글로 적어나갔습니다.

그 마무리 차원에서 기존 기기들을 새로운 공유기 네트워크에 물리는 과정을 적어보았습니다.

블로그 원본의 일부분만 공유하였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콘텐츠 가장 하단의 이미지를 눌러서 원본 콘텐츠로 이동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1편 개봉기부터 3편 테스트까지 총 3편의 이야기로 오르비 마이크로 BRK20 와이파이 공유기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하였습니다. 정말 일주일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습니다. 약간의 허탈함과 아쉬움으로 인하여 오늘 이렇게 마무리하는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오르비 라우터/새틀라이트 기기를 새로이 구성하고 기존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들을 하나씩 오르비 공유기로 연결하는 과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저와 비슷한 경우를 겪게 되는 분들에게 부디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마존 에코 닷

아마존 에코 닷에 대한 공유기 변경 작업은 아마존 파이어 HD 태블릿에서 하려다가 PC 앞에 있는 상황이라 바로 웹브라우저로 아마존 알렉사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알렉사 홈페이지 참조)

위에 링크를 통하여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아마존 알렉사 홈페이지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왼쪽에는 메뉴 목록이 나타나고 오른쪽에는 그간 알렉사를 이용한 히스토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왼쪽 목록에서 Settings 메뉴를 선택하고 변경할 아마존 에코 닷 기기를 선택하게 됩니다. 저는 거실과 큰 방(침실)에 각각 에코 닷을 배치해 두었기에 두 번의 작업을 해야 합니다. 먼저 큰 방(침실)에 있는 에코닷을 선택합니다.

어느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현재는 IPTIME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와이파이 연결 부분을 선택하게 되면 이제부터 에코 닷 설정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웹 브라우저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Setup 을 시작하겠다는 Continue 버튼이 보이는데, 이 버튼을 누르게 되면...

에코 닷의 링 주변으로 오렌지색 불빛이 빙글빙글 도는 것을 확인하고 Continue 버튼을 누르라고 합니다. 그래서 에코 닷을 쳐다봤습니다. 아무런 변화가 없더군요. 어째야 하나? 잠시 고민하고 있었는데... 버튼 위로 링크가 있습니다. "Don't see the orange light ring?" 이걸 눌러보니 에코 닷 기기 본체에서 저 하얀색 점 같은 모양의 버튼을 6초 정도 누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시키는 대로 눌렀습니다. 6초 정도 지나니깐 오른쪽 그림처럼 드디어 오렌지색 불빛이 회전을 하면서 음성으로 설정할 준비가 되었다고 물론 영어로 이야기합니다.

이제 다시 웹 브라우저 화면으로 돌아와서 Continue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기존 와이파이가 아닌 아래 설명하는 Amazon-JAB라는 와이파이에 연결하면 됩니다.

유선으로 연결된 PC보다는 노트북에서 작업을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무선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하니깐요. 역시 시키는 대로 Amazon-JAB를 선택하면 연결이 됩니다. (이때 Amazon-JAB가 빨리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분 정도 기다려야 할 수도 있으니, 안 보이더라도 진득하게 기다려보세요.)

연결이 되면 아래와 같이 웹 브라우저에서 Continue 버튼이 나타납니다. 눌러야지요.

그럼 드디어 변경할 와이파이 이름을 지정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는 기존 IPTIME 공유기에서 새로이 설정한 ORBI21 와이파이 이름으로 선택하여 변경하려고 합니다.

조금 시간이 걸리지만 진행하는 과정을 보면서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드디어 변경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시 Settings 메뉴에서 에코 닷을 선택하여 와이파이 이름을 확인해보니 원하는 공유기 이름으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신 있게 외쳐봅니다.

Alexa, What time is it now?

  • 프린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컬러 레이저 프린터의 모델명은 SL-C436W라는 이름의 삼성 제품입니다. 그리고 이 프린트기는 기존에 LG U+ 공유기에 물려 있었고, 라우터 기능을 하는 공유기에 물려 있었기에 다른 노트북에서 프린트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LG U+ 공유기로 무선 연결을 확인하고 프린트를 했어야 합니다.

이제 모든 기기는 오르비 공유기로 붙이는 작업을 진행하면서 모든 노트북은 기존 공유기 무선 연결을 삭제하고 새롭게 오르비 공유기로만 무선으로 연결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제 프린터를 오르비 공유기에 물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노트북을 오르비 공유기에 무선으로 연결합니다. 그리고 메뉴에서 Samsung Easy Wireless Setup이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이 프로그램과 다른 Samsung 프린터 관련 프로그램들은 이미 기존에 프린터를 설치하고 설정하면서 삼성전자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받아서 설치해 둔 것이기에 바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당연히 프린터는 전원이 들어와 있는 상태니깐 우리는 그냥 다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무선 프린터를 검색하네요.

기존 사용하던 프린터니깐 바로 잡히기는 합니다. 약간 다른 네트워크 이름이긴 한데, 아마 기존에도 무선으로 사용하면서 프린터 자체 무선 네트워크 이름으로 노트북 환경에 추가가 되어 있었던 모양입니다. 지금 과정은 처음 프린터를 구입하여 설정하는 과정과는 조금 다른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저는 공유기 연결 부분을 변경하는 작업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제 프린트기에 가서 직접 WPS 버튼을 누르라고 하네요. 기존에 USB 케이블을 노트북과 프린터 간에 연결하고 작업하는 거보다 훨씬 편한 방식이네요.

노트북에 가서 보니깐 WPS 버튼이 있더라고요. 이걸 꾸~~~욱 눌러줬더니 하얀색 불이 깜빡입니다.

그러고 노트북의 설정 화면을 다시 보니 프린터 무선 설정 중이라고 나타나네요.

잠시 기다렸더니 무선 네트워크 설정이 완료되었다고 알려줍니다. 기존 LG U+ 공유기에 연결되었었는데, 이제는 새로운 오르비 공유기(ORBI21)에 연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를 인쇄해 보셔도 좋습니다. 마침 버튼을 누르고 이제는 노트북에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정하는 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프린터 드라이버는 모두 제거해주시고 Samsung Printer Center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새로운 프린터를 추가하시면 자연스레 제어판의 장치 및 프린터 항목에 Samsung C435W라는 이름의 드라이버가 설정됩니다. 

왜? 435일까? 모델명은 436인데...

아무리 찾아봐도 이건 이유를 모르겠네요.

윈도 OS 기반의 노트북들은 기존 프린터 드라이버를 삭제한 후 위 마지막 단계인 드라이버만 새로 잡아주면 되었고요. 맥 OS에서는 마찬가지 기존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새로이 추가하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별로 어렵진 않더라고요.

  • 구글 홈 미니

구글 홈 미니의 경우 자료를 찾아보진 않았지만 구글 홈 앱에서 공유기 접속 정보를 확인하고 바로 삭제한 후 재설정을 하는 과정을 통해서 접속 공유기를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더 간편한 방법이 있었는데, 제가 무식하게 그냥 삭제하고 재설정을 한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아이폰의 와이파이 연결은 기존에 구글 홈 미니를 설정할 때 사용한 와이파이에 연결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IPTIME 공유기에 연결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에서 구글 홈 앱을 실행하고 구글 홈 미니 아이콘을 선택한 후 오른쪽 상단에 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누르게 되면 현재 연결된 공유기 이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유기 이름을 눌렀더니, Wi-Fi 네트워크 이름과 IP 주소가 보이네요. 그 아래 네트워크 삭제 버튼이 있습니다. 삭제하고 새로 연결을 하나보다 생각하고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바로 삭제 시작합니다. 삭제가 완료되고 다시 구글 홈 앱의 초기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상단에 기기 1대 설정이라고 나타나고 있습니다.

계속하려면 "기기 1대 설정" 버튼을 누르시고 처음에 연결을 설정할 때 과정과 유사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집을 선택하고 구글 홈 미니를 찾아서 연결을 시도합니다.

연결이 되었는지는 소리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기의 위치를 거실로 선택해주고

이제 제가 변경하고자 하는 오르비 공유기의 와이파이 이름(ORBI21)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비밀번호도 입력하고요. 그럼 이제 와이파이에 연결하려는 시도를 합니다.

연결이 완료되고 구글 홈 앱의 초기 화면으로 돌아오면 우리는 거실 홈 미니 아이콘을 눌러봅니다. 설정에서 이제 어느 공유기에 연결되었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 샤오미 이라이트 LED 전구

샤오미 이라이트 LED 전구의 경우는 이라이트 모바일 앱에서 아무리 찾아봐도 와이파이 이름을 변경하는 설정을 찾지 못하여 그냥 간단하게 초기화 하면서 새로이 무선으로 연결하는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아래 이전 설정 내용 살펴보시면 초기화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제 오르비 공유기에 연결된 아이폰에서 구글 홈 앱을 이용하여 샤오미 이라이트 LED 전구도 제어가 가능하고 또 자신 있게 외쳐 봅니다.

오케이 구글

거실 조명 켜줘!

대다수의 무선 기기들은 쉽게 설정에서 공유기 이름만 변경하면 쉽게 전환이 되었습니다. 위에서 정리한 아마존 에코 닷, 프린터, 구글 홈 미니 등 몇 가지 기기들의 경우 변경하는 방법을 찾아서 적용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네요. 이제 거의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조만간 기존 공유기들은 보관함으로 보내버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이제 곧

생각만 하였던

완벽한 무선 환경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 LG 와이파이 전화기 WPI-8800 모델은 전화기의 환경설정에서 새로운 무선으로 ORBI21을 선택하였더니 그냥 연결되었습니다. 이건 뭐 정리할 것도 없네요.

넷기어 오르비 마이...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