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심박수, 심전도 그리고 이제 심방세동 측정을 애플 워치에서 확인할 수 있다네요.

워크앳로터스 2023. 9. 15. 12: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애플 워치를 오랜 시간 사용하고 있지만... 뭐, 사실 그리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건강을 위한 여러가지 기능들이 하나씩 하나씩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혈압관리 가능한 기능이 제공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애플 워치 6 구입하고 벌써 꽤 오랜 시간이 지났네요. 이전에 올린 글을 뒤져보니 2020년에 애플 워치에서 심전도(ECG) 측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보이더라고요. 처음 사용해보는 기능이라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사진찍어서 올렸네요.

애플 워치 6 구입하고 나니까 애플에서 심전도(ECG) 기능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심박수, 심전도 측정에 더하여 이제 애플 워치에서 심방세동 측정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보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심박수는 알겠는데, 심전도는 뭐고? 심방세동은 또 뭐지? 하는 분들이 분명히 계실 겁니다. 그런 분들은 아래 영상 꼭 보시기 바랍니다. 쉽게 이해가 될 겁니다.

한국에서도 이제 이거 됩니다!! 근데 더 중요한게 있다? 애플워치 심장 기능 이렇게 쓰세요 with 의사 선생님

https://youtu.be/t-DUZPcUWU0

 

보통 아이폰과 함께 애플 워치를 많이들 사용하실 거고... 아이폰에 "건강" 앱이라고 있을 겁니다. 이걸 열어보면... 대략적인 운동 현황에 대하여 요약해서 보여주는 화면들이 있고... 건강 앱에 대한 지식 정보도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박수 이해하기, 심방세동에 관하여 알아보기 등을 눌러서 글로 배워도 좋지만... 이게 또 잘 모르는 분야인지라 글로 익히기에는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위에 영상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심박수, 심전도 그리고 심방세동에 대하여 쉽게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여하튼, 기존 심박수, 심전도 측정에 더해서 새로이 제공되는 심방세동 기록 부분도 궁금해서 설정을 해볼까 하고... 건강 앱에서 심방세동 기록 설정 버튼을 눌러봅니다. 가볍게 살펴보고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생년월일 그리고 병원 진단 여부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네요.

병원에서 심방세동 진단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저는 당연히 진단을 받은 적이 없기에 "아니요"를 선택하였더니... 요런 알림창이 나타나네요. 위에 영상에서도 언급하긴 하였지만... 심방세동 기록은 진단을 받은 적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진단여부에 "예"를 선택하고 계속을 눌렀더니... 이번엔 심방세동 기록을 활성화하면 불규칙한 박동 알림이 꺼진다고 합니다. 심방세동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기에 불규칙 맥박을 전제로 깔고 시작하니까 알림이 꺼진다고 하네요.

영상 속에서도 일반인 분들이 체크할 이유는 없을 거 같다고 하셔서... 저는 그냥 여기서 멈췄습니다. 평소 심박수랑 심전도까지만 모니터링하도록 하고...

심방세동이 위험하긴 하니까 지금 아니더라고 향후에는 꼭 모니터링해볼 필요는 있을 거 같습니다.

영상에서도 이야기하지만... 모니터링 한다고 해서 대응 방법이 있는건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심방세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 요인으로 운동, 수면, 체중, 알코올 그리고 명상... 요런 것들을 평소 꾸준히 신경 써가면서 잘 지키면 건강하게 지낼 수 있겠다 싶은 그런 느낌...

결론... 나이들면서... 애플 워치 사용하고 운동 열심히 하고 푹 자고 체중 줄이면서 관리하고 술은 안마시거나 적당량으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명상까지 자주하면... 되겠다 싶네요.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kyyoung92/223199460116

 

심박수, 심전도 그리고 이제 심방세동 측정을 애플 워치에서 확인할 수 있다네요.

그러고보니 애플 워치 6 구입하고 벌써 꽤 오랜 시간이 지났네요. 이전에 올린 글을 뒤져보니 2020년에 애...

blog.naver.com

#애플#애플워치#심박수#심전도#심방세동#심장기능#한국에서가능#애플워치시리즈6#뇌경색#중풍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