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IT 기기들

이게 무슨 129? macOS 몬테레이 업데이트하다가 이상한 화면을 보았습니다.

워크앳로터스 2021. 12. 24. 21: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크앳로터스입니다.

정말 가슴이 철렁 내려앉은듯 했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iMac이 재시동을 하더니 화면이 나타나지 않는 겁니다. 이상한 사선이 들어간 원모양 아이콘만 나타나더군요.


허걱~~~~~! 이게 머슨 129? 거실에서 작업을 하다가 메인 장비인 iMac에서 이런 화면을 보게 되었습니다. 지난 5년 가까이 사용하면서 단 한 번도 이런 적이 없었는데... 뭔가 불안한 느낌이 엄습하는 그런 화면을 보게 되었네요. 이제 바꿔야 할 때가 된 건가요? ㅎㅎㅎ

상황은 이렇습니다. 문제가 발생한 당일 iMac에는 많지는 않지만 회사 업무용 소프트웨어가 몇 가지 설치된 관계로 최대한 늦게 macOS 몬테레이 업데이트를 적용하였습니다. 기존 맥북 에어에서 이미 업데이트를 경험하였기에 별 걱정 없이 수행하였고, 재시작을 하면서 갑자기 이런 화면을 보게 된 겁니다.

정말 처음 이 화면을 보았을 때는 멍하니 아무런 생각이 안 나더군요. 그리고 잠시 후 온갖 걱정이 머릿속에서 스쳐 지나갑니다. 데이터 백업도 안 했는데... 작업하던 문서, 이미지 등은 어떻게 하지? 영상부터 사진 보관해둔 것도 날려버린 건가? ㅠㅠㅠ 그러다가 문득 아래 URL이 눈에 들어옵니다.

support.apple.com/mac/startup

뭔진 몰라도 직감적으로 아~~~~~! macOS 시작하면서 무슨 문제가 생겼나 보구나... 일단 URL에 해당하는 웹사이트에 가서 무슨 내용인지 살펴봅니다. Mac이 전혀 시동되지 않거나 시동 중에 조처가 필요한 경우 다음 화면 중 하나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어라? 저는 첫 번째 중간에 선이 그어진 원의 경우에 해당하네요.

아래로 화면을 내려보니 참으로 다양한 경우가 있군요. 물음표도 있고, 기기 아이콘, 빈 화면, Apple 로고, 경고 기호가 있는 지구 모양, 잠금 아이콘, 시스템 잠금 PIN 코드 등 다양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첫 번째 중간에 선이 그어진 원이 표시되는 경우에 해당하니까 링크를 누르고 관련 내용을 살펴봅니다. 시동 디스크에 Mac 운영 체제가 포함되어 있지만 해당 Mac에서 사용할 수 있는 macOS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라고 적혀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그래서 어쩌라는 거지?

그림 아래 내용까지 좀 더 살펴봅니다. 시동 디스크에 포함된 Mac 운영 체제가 해당 Mac이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이나 빌드가 아니기에 이를 다시 복구하여 새로운 macOS를 설치하라는 대략 그런 의미인듯합니다. 그럼 기존 데이터는? 설치야 하면 하겠지만, 기존 데이터를 살릴 수 없다면 아무 의미 없죠.

잠시 10분 정도 고민고민하다가... 도저히 데이터를 포기할 자신이 없었기에 그냥 iMac 전원을 끈 후 잠시 기다렸다가 다시 전원 버튼을 눌렀습니다. 그리고 잠시 후... 잉? 이게 머슨 129? 정상적으로 로그인하는 화면이 나타나는 겁니다. 그냥 복구 작업을 안 하고 전원만 다시 켰을 뿐인데...

원인을 더 찾아보려고도 하였으나, 일단 정상적으로 로그인하고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기에 그냥 지나가려고 합니다. 아마도 짐작건대, macOS 업데이트하는 중에 잠시 혼란을 겪은듯합니다. 일시적으로 발생한 장애라고 믿고 오늘은 그냥 지나치려고 합니다. 다음에 혹시 또 장애가 발생하면 그때 좀 더 파고들어보도록 하지요.

 

원본 콘텐츠는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129? macOS 몬테레이 업데이트하다가 이상한 화면을 보았습니다.

허걱~~~~~! 이게 머슨 129? 거실에서 작업을 하다가 메인 장비인 iMac에서 이런 화면을 보게 되었습니다. ...

blog.naver.com

반응형